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다양한 안산문화재단 문화예술 소식을 접해보세요

더 다양한 소식을 원하신다면

고객의소리

건의사항

안산국제거리예술축제 예술감독 이광기 위촉 철회를 바라는 마음에 글올립니다.

  • 작성일2018-11-05
  • 작성자김두영
  • 조회수1466

거리예술에 몸담고 있는 창작자 김두영이라고 합니다.

 

이번 안산거리극축제에 예술감독으로 배우 이광기 씨가 위촉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광기씨가 안산시 홍보대사인건 알겠지만 예술감독의 자리가 마땅한지 의심스럽습니다.

 

과연 이광기씨가 축제 전반에 걸맞은 작품의 선정과 배치들을 잘 잡을 수 있을까요?

안산거리극 축제가 그냥 어느 시골동네의 작은 마을 축제는 아니니까요.

 

2005년부터 시민과 함께 발전해온 안산거리 예술축제에 저는 2013년도부터 인연이 되어 지금까지 거리예술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예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5년 동안 기타 거리예술축제에 참여하기도 하고 관객으로 즐기면서 거리예술의 행보를 지켜보았습니다.

거리예술의 한국 아티스트들과 해외 아티스트들이 모여서 이야기하고 거리예술의 발전에 대해서 논의하며 친목을 다지는 자리에도 함께하며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 자리에 이광기씨의 모습은 제가 단! 한 번도 못 보았습니다.

이광기씨는 그 동안 무엇을 하셨는지 자문해 보셨으면 합니다.

 

거리예술을 지금의 발전된 자리까지 만들기 위해 그리고 앞으로 한국의 거리예술 발전을 위해 고민하고 일하고 게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연코 말씀드리자면, 배우 이광기 씨보다 능력있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안산문화재단에서는 과연 어떤 기준으로 이광기씨를 예술감독으로 위촉을 하셨는지 공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거리예술을 아끼는 사람으로서 안산거리예술축제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이미 한국의 대표 거리예술축제인 안산거리예술축제가 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올려 봅니다.

제발 퇴보의 길을 걷지 않길 바랍니다.

< 배우 이광기씨의 안산거리예술축제 예술감독 위촉 철회 > 를 바라는 마음에 글 올립니다.

 

 

고객님의 의견을 확인하여 답변이 완료되었습니다.

안산문화재단

2018-11-22 13:31:34.0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 시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2005년 시작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많은 예술인들과 축제전문가, 문화예술단체, 지역의 시민사회들, 무엇보다 안산 시민과 관객 분들의 애정과 도움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축제를 아껴주신 많은 분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안산을 넘어 경기도를 대표하는 예술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깊은 감사와 존경을 드립니다.

 

특히 2018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거리예술의 본가로서 위상을 다지고 풍성한 프로그램과 예술성 있는 작품으로 국내외 관객들에게 찬사와 사랑을 받았습니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성공적인 안착은 지금까지 이뤄온 것들을 이어나가면서도 보다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축제, 더 나아가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로 거듭날 수 있는 미래에 대한 고민을 더욱 깊게 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하여 현행 축제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점검을 통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넓혀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또한 안산의 문화적 가치와 콘텐츠를 살리면서도 지역사회와 호흡하고 시민들에게 생생한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더 발전된 축제를 위한 도전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거리 위의 문화적 행동과 예술적 움직임을 지원하면서도 축제의 양적 지평을 넓히기 위해서는 예술감독의 새로운 역할과 내부 시스템 정비가 새로운 과제가 되었습니다. 그럼으로써 견고한 축제의 틀을 구축하고 다음 축제에 대한 무수한 가능성들을 탐색하고 도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에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줄 예술감독 선발을 위한 공고를 지난 8월부터 3차례 진행하였습니다. 1차 공고 시 응모자 미달로 재공고하여, 2차 공고를 진행하였으나 면접심사결과 적격자가 없음으로 판정되어 부득이 10월 3차 공고를 시행하였습니다. 4인의 면접대상자 중 현 이광기 감독이 가지고 있는 축제 비전과 안산에 대한 애정 그리고 폭넓은 경험과 홍보력 등이 문화예술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심사위원으로부터 적임자로 판단되었습니다. 모집 진행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공개 되어 있으며 그 외의 정보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 9조에 의거하여 비공개 대상 정보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애정 어린 마음으로 주시는 조언과 우려 모두 감사드립니다. 향후에도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시민과 예술인 모두가 함께 만들어온 축제의 뿌리와 정체성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산만의 색을 가지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축제로 변모하기 위해 내딛는 쉽지 않은 걸음을 지켜봐 주시고, 또 함께 해주시길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