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다양한 안산문화재단 문화예술 소식을 접해보세요

더 다양한 소식을 원하신다면

고객의소리

기타문의

단원미술관의 시각장애인의 시각예술 접근 지원에 관하여 알고싶습니다.

  • 작성일2019-04-06
  • 작성자이혜연
  • 조회수1199

안녕하십니까. 저는 위덕대학교에서 초등특수교육을 전공하는 이혜연입니다.

이번에 시각장애인 권익보호 프로젝트 시각장애인의 시각 예술 지원 모아보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국내 국·공립 미술관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인의 시각 예술 문화 향유를 위한 지원방안을 수집하여 재정리 후 녹음자료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응답은 시각장애인 권익보호를 위한 자료 제작용으로만 사용될 것입니다. 성심껏 대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설) 귀관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관내 및 관외에 설치되어있습니까?


(관람) 귀관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관내 촉지도, 작품 점자 안내, 오디오 가이드가 있습니까?


(관람/체험) 귀관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시각장애인 1:1 가이드, 시각장애인을 위한 원데이 클래스, 촉각을 이용한 관람, 특별전시전 등)이 있습니까?


(정보접근) 귀관에는 시각장애인 또는 그 외의 장애인을 위한 지원 내용을 홈페이지에 고시하고 있습니까?

(기타) 그 외 시각장애인의 시각 예술 접근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고객님의 의견을 확인하여 답변이 완료되었습니다.

안산문화재단

2019-04-16 11:38:51.0

안녕하세요 단원미술관입니다.

문의주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립니다.

1. (시설) 귀관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관내 및 관외에 설치되어있습니까?

​- 단원미술관 1, 2, 3관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설치완료 되어 있습니다.

2. (관람) 귀관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관내 촉지도, 작품 점자 안내, 오디오 가이드가 있습니까?

- ​현재는 구축되어 있지 않으나 장애인 관람의 원만한 접근성 확보를 위해 관내 촉지도, 작품의 점자 안내, 오디오 가이드 등 제반사항을 적극 도입해 적용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단계별로 개선책을 마련해 적용할 예정입니다.

3. (관람/체험) 귀관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예. 시각장애인 1:1 가이드, 시각장애인을 위한 원데이 클래스, 촉각을 이용한 관람, 특별전시전 등)이 있습니까?

- ​시각장애인을 포함 장애인들의 전시 관람 시 1:1 가이드가 가능한 전문 도슨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향후 시각장애인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마련 등을 계획 해 문화향유 관련 소외계층을 배려할 예정입니다.

4. (정보접근) 귀관에는 시각장애인 또는 그 외의 장애인을 위한 지원 내용을 홈페이지에 고시하고 있습니까?

-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지도 구축 및 점자 안내 및 오디오 가이드 등 제반 사항 등을 구축하면서 홈페이지와의 연동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 (기타) 그 외 시각장애인의 시각 예술 접근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 앞으로 시각장애인의 시각 예술 접근성 확보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검토해 실행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