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문화재단 인권경영선언문
안산문화재단은 모든 경영활동과 사업수행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 평등의 원칙을 최우선으로 존중하며,
임직원 및 모든 이해관계자가 인권이 보장된 환경 속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 우리는 세계인권선언 등 인권에 대한 국제인권규범과 국내법을 존중하고 지지한다.
- 우리는 성별, 연령, 인종, 종교, 장애, 출신지역, 학력, 사회적 신분, 고용형태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으며, 모든 사람을 공정하고 존엄하게 대우한다.
- 우리는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를 보장하고, 상호 신뢰와 협력의 노사관계를 조성한다.
- 우리는 강제노동과 아동노동을 엄격히 금지하고, 임직원에게 쾌적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산업안전 보건을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환경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기후·환경 영향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사업 운영을 추진한다.
- 우리는 시민·예술인·협력기관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누구나 자유롭고 평등하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우리는 업무 수행 과정에서 취득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직장내 괴롭힘·성희롱·2차 가해 등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발생 시 신속·공정한 구제절차를 통해 피해자의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우리는 예술적 표현의 자유를 보호하며,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경영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