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공고/채용

 

 

공고

[공고]2020 안산시 공공미술 프로젝트<우리 동네 미술> 공모 선정결과 안내

  • 작성일2020-09-18
  • 작성자지역문화부
  • 조회수381

(재)안산문화재단 공고 제2020-94호

 

2020 안산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 동네 미술>

공모 선정결과 안내

2020 안산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 동네 미술> 공모에 참여해 주신 모든 작가팀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최종 선정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2020년 9월 18일

(재)안산문화재단 이사장

 

□ 선정결과

사업명

단체명

이용후생- 안산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황금산아트플랫폼

 

□ 심사총평

2020년은 아주 특별한 해입니다. 지구가열, 환경오염, 야생동물 서식지 파괴와 축소, 그로인한 인수공통 감염병 창궐로 우리의 일상적 삶을 지탱해주던 시스템이 현재 제한적으로 구동되고 있습니다. 작금의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대공황에 준하는 시책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정책)을 내왔으며 본 공모 역시 이 같은 자장 안에서 예술가 지원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역연고 수행 작가 포함, 37명 이상으로 구성되어야하며 공공미술 프로젝트 기획과 설계가 참신하고 독창성이 있어야하며 지원금 규모는 4억원이고, 프로젝트 추진 시 지역주민의 협력과 참여를 이끌어내야 함을 강조한 본 공모에 2개팀이 응모하였습니다.

 

팀을 꾸려야하며 지혜를 모아 개념설계를 해야 하고 실행 프로그램을 내와야하며 현실 적합성 있는 예산을 짜야 했으며 응모에 필요한 구비 서류를 취합 제출해야 했을 응모팀들에게 수고하셨다는 말씀 먼저 전합니다.

 

4억원 규모의 단일 공공미술 프로젝트 지원 사업은 드문 경우입니다. 그래서 안산시와 안산문화재단에서는 심의에 신중을 기하고자 여러 배경의 심의위원 10인을 위촉하였습니다.

심의위원들은 접수된 사업계획서를 선행 검토한 다음 응모팀의 프로젝트 압축설명을 직접 듣고 질의응답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후 기획력, 예술성 및 공공성, 운영 및 관리, 세 영역 심사항목에 심의위원들이 매긴 점수를 합산하여 최고점수를 얻은 1팀을 선정하였습니다.

 

선정된 팀의 사업명은 <이용후생 – 안산시 공공미술 프로젝트>입니다.

심의위원들은 프로젝트 추진을 내실 있게 하기 위해 사업 추진 초기에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내며 더불어 숙의하는 과정을 강화하기를 권고합니다. 이 때 전체 프로젝트의 컨셉을 선명하게 부각시키고 연계된 하위 프로그램에 시각예술 갈래별 특장점을 잘 살리며 주 컨셉이 제 각각 녹아들 수 있게 공감대를 넓히길 바랍니다. 지역 실정에 밝은 예술가들과 연대하여 주민과의 소통을 긴밀히 하고, 실행과정을 영상 자료로 축적하여 온라인 플랫폼에 탑재하여 아카이빙을 알차게 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아쉽게 탈락한 <우리동네 뉴트로 미술 만들기> 프로젝트는 최근에 부각되는 선형 생태공원 조성 계획과 부합되는 면이 있으니 <이용후생 – 안산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수행 작가팀은 교집합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찾아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해 보기를 권유하는 바입니다.

코로나19 펜데믹이 당분간 쉽게 잦아들 것 같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실은 예술가분들과 지역주민과의 만남도 상당히 조심스럽습니다. 사태의 추이를 봐가며 슬기롭게 대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부디 스스로를 잘 돌보시고 서로에 대한 배려 넉넉하길 바랍니다.

 

 

심사위원장

미술평론가, 前경기도어린이박물관장 양원모

심사위원​

서울예술대학교 디자인학부 교수 구환영

서울예술대학교 미디어창작학부 조교수 김영준

경기도미술관 학예팀장 김종길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김현화

前한국 큐레이터 협회장 박천남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부장 백기영

독립 큐레이터, 미술 및 건축 저술가 심소미

미술평론가, 前익산문화관광재단 사무국장 이태호

퍼블릭아트 편집장 정일주

 

 

 

□ 유의사항

○ 향후일정 및 절차 등 관련사항은 개별 안내 예정

○ 본 사업과 관련하여 지역주민 워크숍, 간담회, 작가팀 교육, 컨설팅 등을 실시할 계획이오니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정된 프로젝트 중 차후에라도 부적격자 및 부적격 사업으로 확인될 시 선정취소 및 환수처리 될 수 있습니다.

 

□ 문의

○ (재)안산문화재단 지역문화실 도시문화사업팀 031)481-0525

※ 문의시간: 10: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