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공고/채용

 

 

공고

[공고]2021 전문예술 창작지원 사업 선정 결과 공고

  • 작성일2021-03-31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357

    2021 전문예술 창작지원 사업 선정 결과 공고

 

 

안산문화재단 공고 제38

 

                    2021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 선정 결과 공고

 

<2021 전문예술창작지원 공모사업>에 참여해 주신 지역문화예술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선정 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1330

                                                                                                                                    ()안산문화재단 이사장

순번

프로젝트명

예술가명/주관단체

지원금액

(단위:)

1

도비왈라(Dhobiwala)- 2단계선정작

극단 송곳

13,000,000

2

찾앗다 춘향!

가야토리

6,500,000

3

술래잡기

극단 동네풍경

7,000,000

4

Hello, Alice

프로덕션 연작

7,000,000

5

편안한 산 - 安山

이언정

6,000,000

6

Pla-Gardening- 조건부 지원

(사업계획서 및 예산계획 보강)

성왕현

4,000,000

7

투영

김정환

6,000,000

 

 

심사평

우선 이번 2021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에 선정되지 못한 단체들 및 예술가들께 심심한 위로의 인사를 드립니다. 더 많은 단체(예술가)가 수혜대상이 된다면 더없이 좋겠으나, 한정된 예산 등으로 인해 많은 단체(예술가)에게 혜택이 돌아가지 못하는 점은 늘 안타깝습니다. 본 심사평이 향후 본 사업이나, 혹 다른 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단체(예술가)에게 일종의 길잡이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몇 자 적습니다.

 

2021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 공연부문은 총 17단체가 지원하였으며, 1차 서류심사를 거쳐 6팀에 대한 면접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지역을 중심으로 창작활동을 하는 전문 예술단체의 창작기반을 마련하고자 시행 중인 사업입니다. 모든 지원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사업의 취지에 있고, 이는 지원사업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취지에 부합하는 단체나 프로젝트를 선별하는 일이 우선이며, 심사는 이러한 취지를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첫째, 지원단체가 전문적으로 예술활동을 하는 단체인가, 아닌가? 이러한 기준 아래 전문단체와 동호회 성격의 단체를 우선적으로 선별하였습니다. 아마 동호회 성격의 단체들은 단체의 성격에 부합하는 지원사업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성격이 불분명하거나 중첩되는 단체의 경우, 구성원 중 전문인력의 비율 등을 고려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통과한 단체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사업명을 언급하자면 본 사업은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입니다. 여기서 창작에 방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레퍼토리를 각색하거나 변형한, 혹은 해체하여 재조합하는 사업보다는 새로운 창작물에 심사위원들은 더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이 대목에서 음악, 주로 클래식 단체들의 불만이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고전 클래식이라 하더라도, 그 안에서 편성이나 기획 등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삽입할 여지는 있어 보입니다.

여기까지는 프로젝트의 계획에 해당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심사위원은 예산의 투명성과 적절성 등 진행 과정에서의 공정성 등을 파악하려 하였습니다. 물론, 넉넉하지 않은 예산이고, 주요 창제작진과 일반 단원의 기여도에 차이가 있긴 하겠으나, 이들 사이의 사례비 차이가 큰 경우 고려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의 결과물로 도출된 작품이 지역사회나 해당 장르의 생태계에 기여하는 바를 다각도로 점검하였습니다.

 

2021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에 공모한 시각예술 신청자는 모두 5인이었습니다.

1차 서류 심의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지원신청서와 활동 이력을 토대로 사업의 적합성 및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살폈습니다. 특히 자격 조건에 있어서 신규 창작물 발표로 제한을 두었기에, 활동 이력을 중심으로 신규 창작물의 차별성과 의의를 평가에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지원신청서 및 서류는 충실히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며 이에, 사업의 예술적 창의성과 중복 지원 회피를 기준으로 심의위원이 각각 채점하여 2차 면접 심의 대상자 3인을 선정하였습니다.

2차 면접 심의에서는 총 3인이 선정되었으나, 심의위원은 예산 심의를 거쳐 예산의 적정성과 사업 계획의 충실성을 더욱 면밀히 질의하여 최종 예산은 차등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대부분 본 사업의 공공성과 예술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공공의 참여와 관심에만 치중하지 않고 창작자로서 본인의 예술적 성취를 균형있게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혔습니다. 다만, 사업의 취지는 우수하나 예산의 적합성과 창작자의 창작 활동에 대한 발전적 가치를 모호하게 제시한 경우, 이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여 선정하였음을 밝힙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전문 예술인들의 창작 활동 뿐 아니라 이에 대한 향유의 기회도 많이 축소된 가운데, <2021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된 공연 부문 총 4개 단체와 3인의 시각예술 작가를 통해 안산 시민들에게 소중한 예술적 경험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기 선정된 단체들 및 예술가들께 축하의 인사를 드리며, 부디 서류와 면접에서 보여주었던 아이디어들을 모쪼록 잘 구현해내시기를 바랍니다.

 

심의위원 김면지, 김일송, 이정화, 안소연

유의사항

- 선정작가/단체 중 차후에라도 타 시·도 동일 작품 중복선정 등의 결격 사유가

  확인될 경우, 해당 사업은 지원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선정작가/단체는 교부신청 전 곧 있을 간담회에 꼭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간담회 진행 후 사업실시 최소 1개월 전까지 교부신청서 제출

- 본 사업과 관련하여 간담회 및 워크숍, 모니터링, 사업평가를 실시할 계획이오니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업종료 및 정산서 제출 일정

  1) 시각예술: 사업 종료 및 지원금 집행은 1031일까지이며 정산서는 사업종료

     후 1개월 이내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정산서 제출 마감일 : 2021. 11. 12.)

  2) 공연예술: 쇼케이스 10/25~10/31 사이 예정이며 사업종료 후 1115일까

     지 정산서를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 사업포기신청: 2021. 4. 1.() ~ 4. 2.() 기간 내에 첨부된 서식 작성하여 제출

- 선정작가/단체 간담회: 2021. 4. 8.() 14:00

  ※ 선정작가/단체의 경우 대표자 또는 실무담당자 필히 참석부탁드립니다.

 

문 의

- ()안산문화재단 지역문화부 031)481-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