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다양한 안산문화재단 문화예술 소식을 접해보세요

더 다양한 소식을 원하신다면

공고사항

공고

[공고]<2014 왁자지껄 우리 동네!> 공모지원사업 선정 결과 공고

  • 작성일2014-04-30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809

(재)안산문화재단 공고 제2014-36호

<2014 왁자지껄 우리 동네!> 공모지원사업 선정 결과 공고

<2014 왁자지껄 우리 동네!> 공모지원사업에 참여해 주신 주민 및 단체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다음과 같이 심사결과를 공고합니다.

2014년 4월 30일

(재)안산문화재단 이사장

1. 선정사업

접수
번호
사업명
지역
신청 주체
형태
신청액
지원결정액
5
너비울길 마을벽화
단원구
화정동
너비울청년회
주민
15,000
8,000
6
대부도 바다향기 예술학교
단원구
대부북동
대부도예사모
주민
14,400
8,000
8
프로젝트 안단테
상록구
사동
프로젝트
안단테그룹
주민
12,000
10,000
10
다문화공간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화콘텐츠 형성
단원구
원곡동
(사)안산이주민센터
단체
15,000
12,000
12
우리는 이웃사촌-생기발랄
월피동만들기 프로젝트
상록구
월피동
월피해피바이러스
주민
12,240
8,000
13
우리동네 DNA찾기
'예술'과 '마을'
단원구
고잔2동
엄마숲
주민
15,000
12,000


2. 심사평

 
지난해 연말 문화기본법과 지역문화진흥법이 통과됨으로써 이제 한국사회는 문화민주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그동안의 시민문화는 여러 가지 정책적 판단들에 의해 지원의 명확한 법률적 근거 없이, 문화적 향유권이라는 측면에서 활성화를 유도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지역문화진흥법에서 적시하고 있듯이 이제 시민문화는 ‘생활문화’라는 문화민주주의의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될 것이다. 안산문화재단의 “왁자지껄 우리 동네!”사업도 그런 측면에서 매우 유의미한 사업이 아닌가 한다.

심의위원단은 사업타당성과 사업의 실행력 효과라는 심의지표 외에도 이 사업의 연속적 측면에서 다음의 세 가지를 사항을 추가로 검토하였다. 첫째는 올해 7월부터 시행될 지역문화진흥법 상의 생활문화진흥이라는 부분, 둘째는 현재 안산시가 처한 세월호 침몰사건이라는 시민적 절망과 슬픔, 셋째는 공동체사업으로서의 공공성 부분 등이 그것이다.
사업제안서를 신청한 18개의 사업은 대체로 생활문화진흥의 차원에서는 큰 문제가 없었다. 두 번째 검토사항은 이번 사업심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나 지나치게 사회적 감정을 자극할 만한 축제성, 이벤트성, 일회성 행사사업은 지양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들이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심의 전 의견들이었기 때문에 그 후 심의과정에서 유난히 눈에 띄는 사업들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다만, 꼭 사회적 분위기가 아니더라도 사업의 연속성 면에서 볼 때 일회적이며 이벤트성이 강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제외하기로 하였다.
공동체사업의 공공성 측면은 이 지원사업의 추진목적과도 관련이 있는 것이기에 면밀하게 검토하였다. 사실 마을만들기 사업의 경우처럼 이 사업은 다른 기관들의 지원사업과 다소 중복되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재단의 지원사업이라는 차별적 공공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대두될 수밖에 없다. 재단이 밝히고 있는 추진목표에 ‘시민의 공공적 역동성’이라는 부분, ‘생활 속 공동체 복원’이라는 부분, ‘스스로 참여하고 소통하여 더불어 함께 사는 주민자치’라는 부분이 구체적인 공공성일 터인데, 이 공공성의 목적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예술을 통한 문화활생이 구체적으로 제시된 사업들을 찾아야 했다.

심의지표와 위의 세 가지 검토사항을 통해 심사한 결과 총 6개 사업이 최종 선정되었다. 각 심의위원별로 점수의 편차가 있기 하였으나 상위점수로 중복된 사업이 6개 사업이었던 것이다. 그렇다고 6개 사업이 이 사업이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성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어서, 심의위원단은 각 사업이 시작되기 전에 사업추진워크숍을 제안하였으며, 전문 컨설팅단이 적극적으로 컨설팅하여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주기를 요청하였다. 생활문화 진흥을 통한 공동체사업의 핵심은 위기의 공동체를 어떻게 활생시킬 것인가에 달려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 활생의 과정이 예술을 통한 문화공감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2년차, 3년차 사업을 위해, 올해 선정된 6개 사업 모두 지역자치의 문화공동체를 위해 최선을 다해주기를 소망해 마지않는다.  

2014. 4. 25.

안산시 문화예술과 문화종교계장 최 미 라
안산YMCA 사무총장 류 홍 번
경기문화재단 정책개발팀장 김 종 길
안산문화재단 문화사업부장 이 봉 규
안산문화재단 공연기획부장 조 형 준
  

3. 향후일정
  - 집행 · 정산 설명회 개최
  - 일 자 : 2014년 5월 9일(금) 14:00
  - 장 소 : 안산문화재단 전시동 1층 북카페
  - 내 용 : 교부·집행방법 및 정산지침 안내


4. 유의사항
  - 선정되신 단체는 지원결정금액에 맞추어 사업계획을 수정하여 교부 및 정산 안내 설명회에 반드시 참석하셔야 합니다.
  - 선정단체 중 사업을 포기할 경우 선정 공고 발표 이후 2주 이내 신청해야 하며, 이 경우 지원금은 예비후보에게 지원되며
   별도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 선정단체는 교부신청은 사업 실시 3개월 전부터 가능하며, 교부신청서는 지원금 교부 예정일 최소 1개월 전까지 제출하여야
    합니다.
  - 본 사업과 관련하여 컨설팅, 모니터링, 사업평가를 실시할 계획이오니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선정단체는 사업 완료 후 1개월 이내에 사업정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정산서 미제출시 다음연도 사업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단 2014년 12월 사업종료 단체는 2015년 1월 10일까지 사업정산서를 제출바람)

5. 문의 : (재)안산문화재단 문화사업부 031-481-0522 / woocool7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