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한국화
2016-02-25 (목) ~ 2016-06-16 (목)192,000원
12
성인
없음
통합강의실2
080-481-4000
○ 한국화studio
강사 : 최광옥
- 경기대학교 회화과 및 동 조형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 서울예술의 전당 서예아카데미 수묵화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 개인전 13회 ,경기대학교 미술학부 대우교수 역임,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부 및 대학원 강사 역임
수업목표 | - 수묵화의 재료의 특성을 알고, 수묵화의 기초 이론 및 기본이 되는 준법과 선염법, 선묘등의 수묵화의 전통기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수묵화의 제작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
수업내용 | - 전통적인 수묵표현의 다양한 선묘를 이용하여 현대적인 수묵화 제작에 응용한다. - 수묵작품의 예시를 근거로 작품제작에 응용한다. - 개인별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와 통합지도를 병행한다. - 현장 사생(2회)을 통하여 실경 표현을 해본다. - 작품소재의 발굴과 응용을 통하여 창의적인 작품제작에 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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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차 | 강 의 내 용 | 준비물 |
1 | 수업 진행 방향의 제시, 상반기 수업내용의 복습 및 작품소재의 선택에 의한 작품제작의 흐름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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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다양한 선긋기 및 반차륜법에 의한 기초 선묘 연습 회화이론 - 회사후소(繪事後素)에 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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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몰골법과 구륵법의 차이를 익히고 각각의 방법으로 대상 표현하기 몰골법과 구륵법을 병행하여 표현하여 대상의 분리하는 법 익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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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필의 운용법 익히기 - 중봉(中鋒), 측봉(側鋒), 파봉(破鋒)이란 무엇인가? | |
5 | 전통적인 준법이란? 준법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준법의 종류(절대준, 부벽준, 피마준, 미점준, 운두준,하엽준,우점준등)을 알고. 각각의 준법으로 표현 하였을때의 차이 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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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백묘법과 선염법으로 표현 하기 회화이론 화육법(畵六法)에 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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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묵의 종류및 표현 방법- 파묵법과 발묵법의 차이를 알기 | |
8 | 선묘의 종류에 따른 실습(철선묘, 금현묘, 정두서미묘, 죽엽묘등) | |
9 | 눈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구도 및 대상의 형태의 변화 익히기 동양화 구도(심원법 평원법 부감법) 와 서양화 구도(소실점,원근법)의 차이 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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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입체 표현 - 음양법과 명암법의 차이 알기 | |
11 | 수목 표현 - 줄기와 가지 그리기 나무의 구성법 나무의 종류에 따른 나무의 표현과 나뭇잎의 표현(점엽법, 협엽법) 및 숲의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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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현장 사생 - 노적봉 소나무 숲의 수목표현 | |
13 | 가옥 표현 - 전통 가옥 그리기(한옥, 정자, 궁궐) 회화이론 - 소소밀밀(疎疎密密)에 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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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가옥 표현 - 현대의 일반가옥 및 아파트 표현 | |
15 | 바위 표현 - 명암법과 음양법에 의한 바위의 입체 표현 | |
16 | 바위 표현 - 준법을 이용한 바위 질감 나타내기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 홈페이지 및 방문신청
- 방문신청 및 문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10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관리자 | 2015-01-20 |
관리자 | 2014-06-26 |
관리자 | 2014-01-07 |
관리자 | 2013-07-01 |
관리자 | 2013-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