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한국화
2012-08-09 (목) ~ 2012-12-06 (목)180,000원
10
제한없음
없음
한국화강의실
080-481-4000
- 수묵화의 기초이론과 재료의 특성을 알고, 수묵화의 기본이 되는 준법과 선염법, 선묘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동양미술의 전통기법을 아는 데 목적이 있다.
- 다양한 수묵표현에 대하여 연구하고, 사실 묘사력을 철저히 익히고 개성 있고 현대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작품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화선지나 한지에 먹을 이용하여 다양한 선묘를 통하여 실경을 제작한다.
- 화론(회화이론) 수업을 병행하여 실제작품제작에 응용한다.
강사 : 최광옥
- 경기대학교 예체능대학 회화과 및 동 조형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 서울예술의 전당 서예아카데미 수묵화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안산문화원 강사
- 개인전 12회 ,경기대학교 미술학부 대우교수 역임,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부 및 대학원 강사 역임
회차 | 강의내용 |
1 | 수업 진행 방향 제시, 재료(붓,벼루,먹,종이)의 준비 및 사용법 설명 |
2 | 반차륜법에 의한 기초 선묘 연습 회화이론 회사후소(繪事後素)에 대하여 |
3 | 몰골법과 구륵법으로 대상 표현하기 , 작품 소재 고르는 요령 설명 및 작품 소재 고르기 중봉(中鋒), 측봉(側鋒), 파봉(破鋒)에 대하여 |
4 | 준법(절대준, 부벽준, 피마준, 미점준등)에 의한 대상 표현 |
5 | 백묘법과 선염법으로 표현하기, 파묵법과 발묵법의 차이 알기, 묵의 종류 |
6 | 필선의 종류와 실습(철선묘, 금현묘, 정두서미묘, 죽엽묘등) |
7 | 동양화 구도(심원법 평원법 부감법) 와 서양화 구도(소실점,원근법)의 차이 알기 |
8 | 수목 표현 - 줄기와 가지 그리기 나무의 구성법 회화이론 화육법(畵六法)에 대하여 |
9 | 수목 표현 - 나뭇잎의 표현(점엽법, 협엽법) 및 숲의 표현 계절의 변화에 따른 나무표현의 변화 회화이론 소소밀밀(疎疎密密)에 대하여 |
10 | 현장 사생을 통한 작품제작(노적봉 소나무숲 그리기) |
11 | 가옥 표현 - 전통 가옥 그리기(한옥, 정자, 궁궐) |
12 | 가옥 표현 - 일반가옥 및 아파트 표현 |
13 | 바위 표현 - 명암법과 음양법에 의한 바위 표현 |
14 | 바위 표현 - 준법에 의한 바위 질감 나타내기 |
15 | 물과 안개의 표현 - 개울, 폭포, 파도, 호수와 안개의 표현 회화이론 홍운탁월(烘雲托月)에 대하여 |
16 | 산의 표현 - 근경과 원경의 산의 표현 |
17 | 계절감각과 동세의 표현 |
18 | 현장 사생을 통한 작품 제작(안산갈대습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