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문인화
2012-08-08 (수) ~ 2012-12-19 (수)170,000원
12
제한없음
없음
한국화강의실
080-481-4000
한국화/문인화의 이해와 시정(詩情), 서법(書法), 화의(畵意), - 삼절(三絶)을 기본으로 한국적 문인화의 실체 파악과 정체성을 찾아 기운생동의 운필법으로 형상의 사실적, 사의적 표현력을 표현, 표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단원 김홍도 선생님과 그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님의 사대부적 전통 문인화와 현대적 미감에 맞게 먹과 채색의 다양성 기법을 연구하고 우리 안산지역 문인들의 화기(畵技)를 계승 발전하고 - 이론을 겸한 실기 위주 지도.
준비물: 필기도구, 문방사우+채색
강사 : 박문수
- 대한민국 미술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대한민국 문인화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외래교수
회차 | 강의내용 |
1 | 오리엔테이션(O.T) |
2 | 한국화/문인화의 이해와 용필법 이해 |
3 | 묵(墨)의 다양성 표현 |
4 | 연꽃의 종류와 표현기법의 다양성 |
5 | 연잎(葉) 표현기법의 다양성 |
6 | 연잎(葉) 표현기법Ⅰ - 유엽(幼葉) |
7 | 연잎(葉) 표현기법Ⅱ - 만개엽(滿開葉) |
8 | 연잎(葉) 표현기법Ⅲ - 파엽(破葉) |
9 | 연꽃(花) 표현Ⅰ - 미개(未開) |
10 | 연꽃(花) 표현Ⅱ - 반개(半開) |
11 | 연꽃(花) 표현Ⅲ - 만개(滿開) |
12 | 연밥 표현Ⅰ |
13 | 연밥표현Ⅱ |
14 | 작품감상 익히기 - 미술관관람(야외수업) |
15 | 화지(畵紙) 크기에 따른 구도 구상 |
16 | 구도에 따른 화제, 낙관 위치 잡기 |
17 | 연꽃에 대한 화제쓰기 - 한시, 한글자작시 |
18 | 작품완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