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문인화
2013-08-21 (수) ~ 2014-01-08 (수)180,000원
12
제한없음
없음
한국화강의실
080-481-4000
○문인화studio
강사 : 박문수
- 대한민국 미술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대한민국 문인화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외래교수
수업목표 | 한국화/문인화의 이해와 시정(詩情), 서법(書法), 화의(畵意), - 삼절(三絶)을 기본으로 한국적 문인화의 실체 파악과 정체성을 찾아 기운생동의 운필법으로 형상의 사실적, 사의적 표현력을 표현, 표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 |
수업내용 | 단원 김홍도 선생님과 그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님의 사대부적 전통 문인화와 현대적 미감에 맞게 먹과 채색의 다양성 기법을 연구하고 우리 안산지역 문인들의 화기(畵技)를 계승 발전하고 - 이론을 겸한 실기 위주 지도. | |
회차 | 강의내용 | 준비물 |
1 | 오리엔테이션(O.T) | 필기도구 |
2 | 문인화의 의의(意義) | 문방사우+채색 |
3 | 문인화의 역사 중국/한국 | 〃 |
4 | 삼절(三絶)의 이해(詩,書,畵) | 〃 |
5 | 문인화의 소재 -사군자, 십군자 | 〃 |
6 | 연꽃표현Ⅰ-미개(未開),반개(半開) | 〃 |
7 | 연꽃표현Ⅱ-만개(滿開),노개(老開) | 〃 |
8 | 연꽃의 잎(葉) 표현Ⅰ- 유엽(幼葉),반개엽(半開葉) | 〃 |
11 | 연꽃의 잎(葉) 표현Ⅱ- 만개엽(滿開葉),노개엽(老開葉) | 〃 |
12 | 작품완성Ⅰ- 수묵표현 | 〃 |
13 | 작품완성Ⅱ- 수묵담채 | 〃 |
14 | 작품완성Ⅲ- 진채색표현 | 〃 |
15 | 작품완성Ⅳ- 연꽃과 어해도(魚蟹圖) | 〃 |
16 | 작품완성Ⅴ- 연꽃과 초충도(草蟲圖) | 〃 |
17 | 작품감상 - 미술관관람 | 필기도구 |
18 | 국화꽃표현 및 작품완성 - 대국(大菊), 중국(中菊) | 문방사우+채색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문인화studio
강사 : 박문수
- 대한민국 미술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대한민국 문인화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외래교수
수업목표 | 한국화/문인화의 이해와 시정(詩情), 서법(書法), 화의(畵意), - 삼절(三絶)을 기본으로 한국적 문인화의 실체 파악과 정체성을 찾아 기운생동의 운필법으로 형상의 사실적, 사의적 표현력을 표현, 표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 |
수업내용 | 단원 김홍도 선생님과 그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님의 사대부적 전통 문인화와 현대적 미감에 맞게 먹과 채색의 다양성 기법을 연구하고 우리 안산지역 문인들의 화기(畵技)를 계승 발전하고 - 이론을 겸한 실기 위주 지도. | |
회차 | 강의내용 | 준비물 |
1 | 오리엔테이션(O.T) | 필기도구 |
2 | 문인화의 의의(意義) | 문방사우+채색 |
3 | 문인화의 역사 중국/한국 | 〃 |
4 | 삼절(三絶)의 이해(詩,書,畵) | 〃 |
5 | 문인화의 소재 -사군자, 십군자 | 〃 |
6 | 연꽃표현Ⅰ-미개(未開),반개(半開) | 〃 |
7 | 연꽃표현Ⅱ-만개(滿開),노개(老開) | 〃 |
8 | 연꽃의 잎(葉) 표현Ⅰ- 유엽(幼葉),반개엽(半開葉) | 〃 |
11 | 연꽃의 잎(葉) 표현Ⅱ- 만개엽(滿開葉),노개엽(老開葉) | 〃 |
12 | 작품완성Ⅰ- 수묵표현 | 〃 |
13 | 작품완성Ⅱ- 수묵담채 | 〃 |
14 | 작품완성Ⅲ- 진채색표현 | 〃 |
15 | 작품완성Ⅳ- 연꽃과 어해도(魚蟹圖) | 〃 |
16 | 작품완성Ⅴ- 연꽃과 초충도(草蟲圖) | 〃 |
17 | 작품감상 - 미술관관람 | 필기도구 |
18 | 국화꽃표현 및 작품완성 - 대국(大菊), 중국(中菊) | 문방사우+채색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문인화studio
강사 : 박문수
- 대한민국 미술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대한민국 문인화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외래교수
수업목표 | 한국화/문인화의 이해와 시정(詩情), 서법(書法), 화의(畵意), - 삼절(三絶)을 기본으로 한국적 문인화의 실체 파악과 정체성을 찾아 기운생동의 운필법으로 형상의 사실적, 사의적 표현력을 표현, 표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 |
수업내용 | 단원 김홍도 선생님과 그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님의 사대부적 전통 문인화와 현대적 미감에 맞게 먹과 채색의 다양성 기법을 연구하고 우리 안산지역 문인들의 화기(畵技)를 계승 발전하고 - 이론을 겸한 실기 위주 지도. | |
회차 | 강의내용 | 준비물 |
1 | 오리엔테이션(O.T) | 필기도구 |
2 | 문인화의 의의(意義) | 문방사우+채색 |
3 | 문인화의 역사 중국/한국 | 〃 |
4 | 삼절(三絶)의 이해(詩,書,畵) | 〃 |
5 | 문인화의 소재 -사군자, 십군자 | 〃 |
6 | 연꽃표현Ⅰ-미개(未開),반개(半開) | 〃 |
7 | 연꽃표현Ⅱ-만개(滿開),노개(老開) | 〃 |
8 | 연꽃의 잎(葉) 표현Ⅰ- 유엽(幼葉),반개엽(半開葉) | 〃 |
11 | 연꽃의 잎(葉) 표현Ⅱ- 만개엽(滿開葉),노개엽(老開葉) | 〃 |
12 | 작품완성Ⅰ- 수묵표현 | 〃 |
13 | 작품완성Ⅱ- 수묵담채 | 〃 |
14 | 작품완성Ⅲ- 진채색표현 | 〃 |
15 | 작품완성Ⅳ- 연꽃과 어해도(魚蟹圖) | 〃 |
16 | 작품완성Ⅴ- 연꽃과 초충도(草蟲圖) | 〃 |
17 | 작품감상 - 미술관관람 | 필기도구 |
18 | 국화꽃표현 및 작품완성 - 대국(大菊), 중국(中菊) | 문방사우+채색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