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한국화
2013-08-22 (목) ~ 2014-01-02 (목)190,000원
10
제한없음
없음
미술강의실
080-481-4000
○한국화studio
강사 : 최광옥
- 경기대학교 회화과 및 동 조형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 서울예술의 전당 서예아카데미 수묵화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안산문화원 강사
- 개인전 13회 ,경기대학교 미술학부 대우교수 역임,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부 및 대학원 강사 역임
수업목표 | - 수묵화의 재료의 특성을 알고, 수묵화의 기초 이론 및 기본이 되는 준법과 선염법, 선묘등의 수묵화의 전통기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수묵화의 제작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
수업내용 | - 화선지나 한지에 먹을 이용하여 다양한 선묘를 이용하여 실경을 제작한다. - 전통 회화이론 수업을 병행하여 작품제작에 응용한다. - 개인별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와 통합지도를 병행한다. - 현장 사생(2회)을 통하여 실경 표현을 해본다. |
|
회 차 | 강 의 내 용 | 준비물 |
1 | 수업 진행 방향의 제시, 상반기 수업내용의 복습 및 작품소재의 선택에 의한 작품제작의 흐름 설명 |
|
2 | 물의 표현 - 동세가 있는 물과 정적인 물의 표현의 다양성 익히기 개울, 폭포, 파도, 호수물의 표현 |
|
3 | 안개의 표현 -안개나 스모그에 의해 대상의 형태가 모호할 때의 표현 방법 익히기 | |
4 | 구름의 표현 - 일정한 형태가 없는 대상의 표현 대상의 주변을 그려서 대상을 표현하는 방법 회화이론 - 홍운탁월(烘雲托月)에 대하여 |
|
5 | 비,바람의 표현 - 비, 바람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상에 동세를 준다. | |
6 | 현장사생 - 안산 호수공원 | |
7 | 산의 표현 - 원경과 근경의 산의 표현 회화 이론 - 대관산수, 진경산수, 실경산수란 무엇인가? |
|
8 | 설경의 표현 - 눈이 내리는 도중과 눈이 그쳤을 때의 표현의 차이 | |
9 | 일출과 일몰의 표현 방법 | |
10 | 점경 인물 표현 - 점경인물의 효용과 의미 | |
11 | 점경 인물 표현 - 점경인물의 위치에 따른 표현 방법 | |
12 | 점경 동물 표현 - 동물의 표현(짐승, 새 등) | |
13 | 관목의 표현 - 떨기진 나무나 대나무, 풀, 갈대의 표현 | |
14 | 현장 사생 - 안산 갈대습지공원 | |
15 | 전시 작품 구상 및 전시 작품 소재 준비 | |
16 | 하도(밑그림) 제작 | |
17 | 전시 작품 제작 | |
18 | 전시 작품 낙관(落款)및 사인하기 - 낙성관지의 중요성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한국화studio
강사 : 최광옥
- 경기대학교 회화과 및 동 조형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 서울예술의 전당 서예아카데미 수묵화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안산문화원 강사
- 개인전 13회 ,경기대학교 미술학부 대우교수 역임,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부 및 대학원 강사 역임
수업목표 | - 수묵화의 재료의 특성을 알고, 수묵화의 기초 이론 및 기본이 되는 준법과 선염법, 선묘등의 수묵화의 전통기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수묵화의 제작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
수업내용 | - 화선지나 한지에 먹을 이용하여 다양한 선묘를 이용하여 실경을 제작한다. - 전통 회화이론 수업을 병행하여 작품제작에 응용한다. - 개인별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와 통합지도를 병행한다. - 현장 사생(2회)을 통하여 실경 표현을 해본다. |
|
회 차 | 강 의 내 용 | 준비물 |
1 | 수업 진행 방향의 제시, 상반기 수업내용의 복습 및 작품소재의 선택에 의한 작품제작의 흐름 설명 |
|
2 | 물의 표현 - 동세가 있는 물과 정적인 물의 표현의 다양성 익히기 개울, 폭포, 파도, 호수물의 표현 |
|
3 | 안개의 표현 -안개나 스모그에 의해 대상의 형태가 모호할 때의 표현 방법 익히기 | |
4 | 구름의 표현 - 일정한 형태가 없는 대상의 표현 대상의 주변을 그려서 대상을 표현하는 방법 회화이론 - 홍운탁월(烘雲托月)에 대하여 |
|
5 | 비,바람의 표현 - 비, 바람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상에 동세를 준다. | |
6 | 현장사생 - 안산 호수공원 | |
7 | 산의 표현 - 원경과 근경의 산의 표현 회화 이론 - 대관산수, 진경산수, 실경산수란 무엇인가? |
|
8 | 설경의 표현 - 눈이 내리는 도중과 눈이 그쳤을 때의 표현의 차이 | |
9 | 일출과 일몰의 표현 방법 | |
10 | 점경 인물 표현 - 점경인물의 효용과 의미 | |
11 | 점경 인물 표현 - 점경인물의 위치에 따른 표현 방법 | |
12 | 점경 동물 표현 - 동물의 표현(짐승, 새 등) | |
13 | 관목의 표현 - 떨기진 나무나 대나무, 풀, 갈대의 표현 | |
14 | 현장 사생 - 안산 갈대습지공원 | |
15 | 전시 작품 구상 및 전시 작품 소재 준비 | |
16 | 하도(밑그림) 제작 | |
17 | 전시 작품 제작 | |
18 | 전시 작품 낙관(落款)및 사인하기 - 낙성관지의 중요성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한국화studio
강사 : 최광옥
- 경기대학교 회화과 및 동 조형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 서울예술의 전당 서예아카데미 수묵화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안산문화원 강사
- 개인전 13회 ,경기대학교 미술학부 대우교수 역임,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부 및 대학원 강사 역임
수업목표 | - 수묵화의 재료의 특성을 알고, 수묵화의 기초 이론 및 기본이 되는 준법과 선염법, 선묘등의 수묵화의 전통기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수묵화의 제작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
수업내용 | - 화선지나 한지에 먹을 이용하여 다양한 선묘를 이용하여 실경을 제작한다. - 전통 회화이론 수업을 병행하여 작품제작에 응용한다. - 개인별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와 통합지도를 병행한다. - 현장 사생(2회)을 통하여 실경 표현을 해본다. |
|
회 차 | 강 의 내 용 | 준비물 |
1 | 수업 진행 방향의 제시, 상반기 수업내용의 복습 및 작품소재의 선택에 의한 작품제작의 흐름 설명 |
|
2 | 물의 표현 - 동세가 있는 물과 정적인 물의 표현의 다양성 익히기 개울, 폭포, 파도, 호수물의 표현 |
|
3 | 안개의 표현 -안개나 스모그에 의해 대상의 형태가 모호할 때의 표현 방법 익히기 | |
4 | 구름의 표현 - 일정한 형태가 없는 대상의 표현 대상의 주변을 그려서 대상을 표현하는 방법 회화이론 - 홍운탁월(烘雲托月)에 대하여 |
|
5 | 비,바람의 표현 - 비, 바람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상에 동세를 준다. | |
6 | 현장사생 - 안산 호수공원 | |
7 | 산의 표현 - 원경과 근경의 산의 표현 회화 이론 - 대관산수, 진경산수, 실경산수란 무엇인가? |
|
8 | 설경의 표현 - 눈이 내리는 도중과 눈이 그쳤을 때의 표현의 차이 | |
9 | 일출과 일몰의 표현 방법 | |
10 | 점경 인물 표현 - 점경인물의 효용과 의미 | |
11 | 점경 인물 표현 - 점경인물의 위치에 따른 표현 방법 | |
12 | 점경 동물 표현 - 동물의 표현(짐승, 새 등) | |
13 | 관목의 표현 - 떨기진 나무나 대나무, 풀, 갈대의 표현 | |
14 | 현장 사생 - 안산 갈대습지공원 | |
15 | 전시 작품 구상 및 전시 작품 소재 준비 | |
16 | 하도(밑그림) 제작 | |
17 | 전시 작품 제작 | |
18 | 전시 작품 낙관(落款)및 사인하기 - 낙성관지의 중요성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