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문인화
2014-02-12 (수) ~ 2014-06-11 (수)180,000원
12
제한없음
없음
한국화강의실
080-481-4000
○문인화studio
강사 : 박문수
-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겸임교수
-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사회교육원-외래교수
- 대한민국 미술대전 문인화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강 좌 명 | 문인화 | 강 의 실 | 한국화 강의실 | |
강의대상 | 일반 성인 | 모집인원 | 12 명 | |
강의차시(시간) | 18회 / 10시~12시(2.0’) | 강의일시 | 매주 수요일 | |
수업목표 | 한국화/문인화의 이해와 시정(詩情), 서법(書法), 화의(畵意), - 삼절(三絶)을 기본으로 한국적 문인화의 실체 파악과 정체성을 찾아 기운생동의 운필법으로 형상의 사실적, 사의적 표현력을 표현, 표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 |||
수업내용 | 단원 김홍도 선생님과 그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님의 사대부적 전통 문인화와 현대적 미감에 맞게 먹과 채색의 다양성 기법을 연구하고 우리 안산지역 문인들의 화기(畵技)를 계승 발전하고 - 이론을 겸한 실기 위주 지도. | |||
회차 | 강의내용 | 준비물 | ||
1 | 오리엔테이션(O.T) | 필기도구 | ||
2 | 문인화의 미학적 특징-간일미,사의성 | 문방사우,채색 | ||
3 | 문인화 소재의 다양성 | 〃 | ||
4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Ⅰ-구륵법 | 〃 | ||
5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Ⅱ-몰골법 | 〃 | ||
6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Ⅲ-구륵채색법 | 〃 | ||
7 | 매화꽃의 구성과 표현법Ⅰ-백매화,홍매화 | 〃 | ||
8 | 매화꽃의 구성과 표현법Ⅱ-청매화,황매화 | 〃 | ||
11 | 매화가지표현Ⅰ-간지(竿枝)와 세지(細枝) | 〃 | ||
12 | 매화가지표현Ⅱ-신지(新枝)와 노지(老枝) | 〃 | ||
13 | 작품감상, 이해 | 미술관 관람 | ||
14 | 작품완성Ⅰ-백매화 | 문방사우,채색 | ||
15 | 작품완성Ⅱ-홍매화 | 〃 | ||
16 | 작품완성Ⅲ-청매화 | 〃 | ||
17 | 장미꽃 표현-꽃의 구성과 색의 다양성 | 〃 | ||
18 | 장미잎(葉)과 줄기(莖)표현-수묵과채색 | 〃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문인화studio
강사 : 박문수
-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겸임교수
-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사회교육원-외래교수
- 대한민국 미술대전 문인화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강 좌 명 | 문인화 | 강 의 실 | 한국화 강의실 | |
강의대상 | 일반 성인 | 모집인원 | 12 명 | |
강의차시(시간) | 18회 / 10시~12시(2.0’) | 강의일시 | 매주 수요일 | |
수업목표 | 한국화/문인화의 이해와 시정(詩情), 서법(書法), 화의(畵意), - 삼절(三絶)을 기본으로 한국적 문인화의 실체 파악과 정체성을 찾아 기운생동의 운필법으로 형상의 사실적, 사의적 표현력을 표현, 표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 |||
수업내용 | 단원 김홍도 선생님과 그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님의 사대부적 전통 문인화와 현대적 미감에 맞게 먹과 채색의 다양성 기법을 연구하고 우리 안산지역 문인들의 화기(畵技)를 계승 발전하고 - 이론을 겸한 실기 위주 지도. | |||
회차 | 강의내용 | 준비물 | ||
1 | 오리엔테이션(O.T) | 필기도구 | ||
2 | 문인화의 미학적 특징-간일미,사의성 | 문방사우,채색 | ||
3 | 문인화 소재의 다양성 | 〃 | ||
4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Ⅰ-구륵법 | 〃 | ||
5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Ⅱ-몰골법 | 〃 | ||
6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Ⅲ-구륵채색법 | 〃 | ||
7 | 매화꽃의 구성과 표현법Ⅰ-백매화,홍매화 | 〃 | ||
8 | 매화꽃의 구성과 표현법Ⅱ-청매화,황매화 | 〃 | ||
11 | 매화가지표현Ⅰ-간지(竿枝)와 세지(細枝) | 〃 | ||
12 | 매화가지표현Ⅱ-신지(新枝)와 노지(老枝) | 〃 | ||
13 | 작품감상, 이해 | 미술관 관람 | ||
14 | 작품완성Ⅰ-백매화 | 문방사우,채색 | ||
15 | 작품완성Ⅱ-홍매화 | 〃 | ||
16 | 작품완성Ⅲ-청매화 | 〃 | ||
17 | 장미꽃 표현-꽃의 구성과 색의 다양성 | 〃 | ||
18 | 장미잎(葉)과 줄기(莖)표현-수묵과채색 | 〃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문인화studio
강사 : 박문수
-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겸임교수
-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사회교육원-외래교수
- 대한민국 미술대전 문인화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강 좌 명 | 문인화 | 강 의 실 | 한국화 강의실 | |
강의대상 | 일반 성인 | 모집인원 | 12 명 | |
강의차시(시간) | 18회 / 10시~12시(2.0’) | 강의일시 | 매주 수요일 | |
수업목표 | 한국화/문인화의 이해와 시정(詩情), 서법(書法), 화의(畵意), - 삼절(三絶)을 기본으로 한국적 문인화의 실체 파악과 정체성을 찾아 기운생동의 운필법으로 형상의 사실적, 사의적 표현력을 표현, 표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 |||
수업내용 | 단원 김홍도 선생님과 그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님의 사대부적 전통 문인화와 현대적 미감에 맞게 먹과 채색의 다양성 기법을 연구하고 우리 안산지역 문인들의 화기(畵技)를 계승 발전하고 - 이론을 겸한 실기 위주 지도. | |||
회차 | 강의내용 | 준비물 | ||
1 | 오리엔테이션(O.T) | 필기도구 | ||
2 | 문인화의 미학적 특징-간일미,사의성 | 문방사우,채색 | ||
3 | 문인화 소재의 다양성 | 〃 | ||
4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Ⅰ-구륵법 | 〃 | ||
5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Ⅱ-몰골법 | 〃 | ||
6 | 문인화의 표현법이해Ⅲ-구륵채색법 | 〃 | ||
7 | 매화꽃의 구성과 표현법Ⅰ-백매화,홍매화 | 〃 | ||
8 | 매화꽃의 구성과 표현법Ⅱ-청매화,황매화 | 〃 | ||
11 | 매화가지표현Ⅰ-간지(竿枝)와 세지(細枝) | 〃 | ||
12 | 매화가지표현Ⅱ-신지(新枝)와 노지(老枝) | 〃 | ||
13 | 작품감상, 이해 | 미술관 관람 | ||
14 | 작품완성Ⅰ-백매화 | 문방사우,채색 | ||
15 | 작품완성Ⅱ-홍매화 | 〃 | ||
16 | 작품완성Ⅲ-청매화 | 〃 | ||
17 | 장미꽃 표현-꽃의 구성과 색의 다양성 | 〃 | ||
18 | 장미잎(葉)과 줄기(莖)표현-수묵과채색 | 〃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