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한국화
2014-02-13 (목) ~ 2014-06-12 (목)190,000원
10
제한없음
없음
미술강의실
080-481-4000
○한국화studio
강사 : 최광옥
- 경기대학교 회화과 및 동 조형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 서울예술의 전당 서예아카데미 수묵화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안산문화원 강사
- 개인전 13회 ,경기대학교 미술학부 대우교수 역임,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부 및 대학원 강사 역임
강 좌 명 | 한국화 | 강 의 실 | 미술강의실 | |
강의대상 | 일반 성인 | 모집인원 | 10 명 | |
강의차시(시간) | 18회 / 10시~12시(2.0’) | 강의일시 | 매주 목요일 | |
수업목표 | - 수묵화의 재료의 특성을 알고, 수묵화의 기초 이론 및 기본이 되는 준법과 선염법, 선묘등의 수묵화의 전통기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수묵화의 제작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
수업내용 | - 화선지나 한지에 먹을 이용하여 다양한 선묘를 이용하여 실경을 제작한다. - 전통 회화이론 수업을 병행하여 작품제작에 응용한다. - 개인별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와 통합지도를 병행한다. - 현장 사생(2회)을 통하여 실경 표현을 해본다. |
|||
회 차 | 강 의 내 용 | 준비물 | ||
1 | 수업 진행 방향 제시, 재료(붓,벼루,먹,종이)의 준비 및 사용법 설명 | |||
2 | 다양한 선긋기 및 반차륜법에 의한 기초 선묘 연습 회화이론 - 회사후소(繪事後素)에 대하여 |
|||
3 | 몰골법과 구륵법의 차이를 익히고 각각의 방법으로 대상 표현하기 몰골법과 구륵법을 병행하여 표현하여 대상의 분리하는 법 익히기 |
|||
4 | 필의 운용법 익히기 - 중봉(中鋒), 측봉(側鋒), 파봉(破鋒)이란 무엇인가? | |||
5 | 전통적인 준법이란? 준법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준법의 종류(절대준, 부벽준, 피마준, 미점준, 운두준, 하엽준,우점준등)을 알고. 각각의 준법으로 표현 하였을때의 차이 알기 |
|||
6 | 백묘법과 선염법으로 표현 하기 회화이론 화육법(畵六法)에 대하여 |
|||
7 | 묵의 종류및 표현 방법- 파묵법과 발묵법의 차이를 알기 | |||
8 | 선묘의 종류에 따른 실습(철선묘, 금현묘, 정두서미묘, 죽엽묘등) | |||
9 | 눈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구도 및 대상의 형태의 변화 익히기 동양화 구도(심원법 평원법 부감법) 와 서양화 구도(소실점,원근법)의 차이 알기 |
|||
10 | 입체 표현 - 음양법과 명암법의 차이 알기 | |||
11 | 수목 표현 - 줄기와 가지 그리기 나무의 구성법 | |||
12 | 수목 표현 - 나무의 종류에 따른 나무의 표현과 나뭇잎의 표현(점엽법, 협엽법) 및 숲의 표현 |
|||
13 | 수목 표현 - 계절에 따른 나뭇가지의 변화 모양 및 색채 표현의 변화 | |||
14 | 현장 사생 - 노적봉 소나무 숲의 수목표현 | |||
15 | 가옥 표현 - 전통 가옥 그리기(한옥, 정자, 궁궐) 회화이론 - 소소밀밀(疎疎密密)에 대하여 |
|||
16 | 가옥 표현 - 현대의 일반가옥 및 아파트 표현 | |||
17 | 바위 표현 - 명암법과 음양법에 의한 바위의 입체 표현 | |||
18 | 현장 사생 - 수암산 바위 그리기 및 평가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한국화studio
강사 : 최광옥
- 경기대학교 회화과 및 동 조형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 서울예술의 전당 서예아카데미 수묵화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안산문화원 강사
- 개인전 13회 ,경기대학교 미술학부 대우교수 역임,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부 및 대학원 강사 역임
강 좌 명 | 한국화 | 강 의 실 | 미술강의실 | |
강의대상 | 일반 성인 | 모집인원 | 10 명 | |
강의차시(시간) | 18회 / 10시~12시(2.0’) | 강의일시 | 매주 목요일 | |
수업목표 | - 수묵화의 재료의 특성을 알고, 수묵화의 기초 이론 및 기본이 되는 준법과 선염법, 선묘등의 수묵화의 전통기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수묵화의 제작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
수업내용 | - 화선지나 한지에 먹을 이용하여 다양한 선묘를 이용하여 실경을 제작한다. - 전통 회화이론 수업을 병행하여 작품제작에 응용한다. - 개인별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와 통합지도를 병행한다. - 현장 사생(2회)을 통하여 실경 표현을 해본다. |
|||
회 차 | 강 의 내 용 | 준비물 | ||
1 | 수업 진행 방향 제시, 재료(붓,벼루,먹,종이)의 준비 및 사용법 설명 | |||
2 | 다양한 선긋기 및 반차륜법에 의한 기초 선묘 연습 회화이론 - 회사후소(繪事後素)에 대하여 |
|||
3 | 몰골법과 구륵법의 차이를 익히고 각각의 방법으로 대상 표현하기 몰골법과 구륵법을 병행하여 표현하여 대상의 분리하는 법 익히기 |
|||
4 | 필의 운용법 익히기 - 중봉(中鋒), 측봉(側鋒), 파봉(破鋒)이란 무엇인가? | |||
5 | 전통적인 준법이란? 준법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준법의 종류(절대준, 부벽준, 피마준, 미점준, 운두준, 하엽준,우점준등)을 알고. 각각의 준법으로 표현 하였을때의 차이 알기 |
|||
6 | 백묘법과 선염법으로 표현 하기 회화이론 화육법(畵六法)에 대하여 |
|||
7 | 묵의 종류및 표현 방법- 파묵법과 발묵법의 차이를 알기 | |||
8 | 선묘의 종류에 따른 실습(철선묘, 금현묘, 정두서미묘, 죽엽묘등) | |||
9 | 눈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구도 및 대상의 형태의 변화 익히기 동양화 구도(심원법 평원법 부감법) 와 서양화 구도(소실점,원근법)의 차이 알기 |
|||
10 | 입체 표현 - 음양법과 명암법의 차이 알기 | |||
11 | 수목 표현 - 줄기와 가지 그리기 나무의 구성법 | |||
12 | 수목 표현 - 나무의 종류에 따른 나무의 표현과 나뭇잎의 표현(점엽법, 협엽법) 및 숲의 표현 |
|||
13 | 수목 표현 - 계절에 따른 나뭇가지의 변화 모양 및 색채 표현의 변화 | |||
14 | 현장 사생 - 노적봉 소나무 숲의 수목표현 | |||
15 | 가옥 표현 - 전통 가옥 그리기(한옥, 정자, 궁궐) 회화이론 - 소소밀밀(疎疎密密)에 대하여 |
|||
16 | 가옥 표현 - 현대의 일반가옥 및 아파트 표현 | |||
17 | 바위 표현 - 명암법과 음양법에 의한 바위의 입체 표현 | |||
18 | 현장 사생 - 수암산 바위 그리기 및 평가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
○한국화studio
강사 : 최광옥
- 경기대학교 회화과 및 동 조형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 서울예술의 전당 서예아카데미 수묵화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안산문화원 강사
- 개인전 13회 ,경기대학교 미술학부 대우교수 역임,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부 및 대학원 강사 역임
강 좌 명 | 한국화 | 강 의 실 | 미술강의실 | |
강의대상 | 일반 성인 | 모집인원 | 10 명 | |
강의차시(시간) | 18회 / 10시~12시(2.0’) | 강의일시 | 매주 목요일 | |
수업목표 | - 수묵화의 재료의 특성을 알고, 수묵화의 기초 이론 및 기본이 되는 준법과 선염법, 선묘등의 수묵화의 전통기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수묵화의 제작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
수업내용 | - 화선지나 한지에 먹을 이용하여 다양한 선묘를 이용하여 실경을 제작한다. - 전통 회화이론 수업을 병행하여 작품제작에 응용한다. - 개인별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와 통합지도를 병행한다. - 현장 사생(2회)을 통하여 실경 표현을 해본다. |
|||
회 차 | 강 의 내 용 | 준비물 | ||
1 | 수업 진행 방향 제시, 재료(붓,벼루,먹,종이)의 준비 및 사용법 설명 | |||
2 | 다양한 선긋기 및 반차륜법에 의한 기초 선묘 연습 회화이론 - 회사후소(繪事後素)에 대하여 |
|||
3 | 몰골법과 구륵법의 차이를 익히고 각각의 방법으로 대상 표현하기 몰골법과 구륵법을 병행하여 표현하여 대상의 분리하는 법 익히기 |
|||
4 | 필의 운용법 익히기 - 중봉(中鋒), 측봉(側鋒), 파봉(破鋒)이란 무엇인가? | |||
5 | 전통적인 준법이란? 준법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준법의 종류(절대준, 부벽준, 피마준, 미점준, 운두준, 하엽준,우점준등)을 알고. 각각의 준법으로 표현 하였을때의 차이 알기 |
|||
6 | 백묘법과 선염법으로 표현 하기 회화이론 화육법(畵六法)에 대하여 |
|||
7 | 묵의 종류및 표현 방법- 파묵법과 발묵법의 차이를 알기 | |||
8 | 선묘의 종류에 따른 실습(철선묘, 금현묘, 정두서미묘, 죽엽묘등) | |||
9 | 눈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구도 및 대상의 형태의 변화 익히기 동양화 구도(심원법 평원법 부감법) 와 서양화 구도(소실점,원근법)의 차이 알기 |
|||
10 | 입체 표현 - 음양법과 명암법의 차이 알기 | |||
11 | 수목 표현 - 줄기와 가지 그리기 나무의 구성법 | |||
12 | 수목 표현 - 나무의 종류에 따른 나무의 표현과 나뭇잎의 표현(점엽법, 협엽법) 및 숲의 표현 |
|||
13 | 수목 표현 - 계절에 따른 나뭇가지의 변화 모양 및 색채 표현의 변화 | |||
14 | 현장 사생 - 노적봉 소나무 숲의 수목표현 | |||
15 | 가옥 표현 - 전통 가옥 그리기(한옥, 정자, 궁궐) 회화이론 - 소소밀밀(疎疎密密)에 대하여 |
|||
16 | 가옥 표현 - 현대의 일반가옥 및 아파트 표현 | |||
17 | 바위 표현 - 명암법과 음양법에 의한 바위의 입체 표현 | |||
18 | 현장 사생 - 수암산 바위 그리기 및 평가 |
- 상기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방문 및 전화접수 가능시간 : 평일 월요일~금요일(09시-18시) * 점심시간 : 12시-13시
※ 공휴일 및 재단사정으로 인한 휴강은 추후 보강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