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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안내

기획공연

2015 청소년음악회

2015-08-01(토) ~ 2015-08-01(토)
  • 장르

    클래식

  • 공연시간

    2015.8.1.(토) 17:00

  • 런타임

    90분

  • 공연장소

    해돋이극장

  • 관람연령

    8세 이상

  • 문의정보

    031-481-4000

  • 가격정보

    전석2만원/키움티켓 적용가 6,000원

할인정보

청소년할인 40%, 문화릴레이티켓 20%, 행복플러스카드 50%(가구당 2인), 장애우 및 국가유공자 50%

공연정보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2015 청소년음악회 “아이 갓 멜로디(I got Melody)”

경기도 대표 관현악단 경기필과 함께하는 연주회! 음악과 멜로디의 조화가 빛나는 흥미로운 음악회!

2015.8.1.(토) 17:00 안산문화예술의전당 해돋이극장
관람료_ 전석 20,000원(청소년 40%)/ 관람등급_ 8세 이상 관람가/ 소요시간_ 90분

※본 공연은 키움티켓 선정작입니다. 키움티켓가 6,000원
신청하기

경기도를 넘어 국내 최고를 지향하는 경기필과 함께하는 청소년 리듬콘서트

국내외의 우수한 단원으로 구성된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청소년음악회 3개년 기획시리즈의 두 번째로, ‘아이 갓 멜로디(I got Melody)’라는 주제로 민감한 감수성을 지닌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선율의 연주를 선사할 것이다. 또한, 이번 음악회는 안산문화재단에서 펼치고 있는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일환인 안산다문화 가정 어린이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 연주팀 ‘안녕?!오케스트라’와 함께 협연도 예정되어 있어 더욱 뜻 깊은 연주회가 될 전망이다.

2006년 게오르그 솔티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우승 이래 성시연은 국제무대에서 뛰어난 젊은 지휘자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2007년,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137년 역사상 최초 여성 부지휘자에 위촉돼 세계적으로 주목받았으며 2010년까지 명지휘자 제임스 레바인의 부지휘자로 활동하였다. 또한 국내에서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시립교향악단 부지휘자를 활동하며 이름을 알려왔다. 2007년 밤베르크에서 열린 구스타프 말러 지휘 콩쿨에서 최고상, 2011년 독일 음악협회 지휘 포럼 콩쿨 2등, 2004년 졸링엔 여성 지휘자 콩쿨 1등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2010년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전설적인 극장인 테아트로 콜론의 재개관 공연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아르헨티나 언론은 ‘비르투오스의 능력으로 지휘했다’라는 전폭적인 찬사를 받았으며 보스턴 심포니와의 다수의 연주, LA 필하모닉, 스톡홀름 필하모닉, 스웨덴 방송 교향악단, 로테르담 필하모닉, 저팬 필하모닉, 뮤제움 오케스트라 프랑크푸르트, 콘체르트 하우스 오케스트라, 두이스부르크
미국 Walnut Hill School 졸업, 뉴잉글랜드 콘서버토리 재학중 도독베를린 한스아이슬러 국립음대를 거쳐 뮌헨 국립음대 디플롬 졸업
슈투트가르트 국립음대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대전시향, 광주시향, 경기필, 서울바로크합주단, 러시아 국립 카펠라 오케스트라 등과 협연
슈투트가르트 방송교향악단 아카데미 단원,슈투트가르트 체임버 오케스트라 제1바이올린 주자 역임
APOA 악장, 충남교향악단 객원악장, 광주시립교향악단 악장 역임
현)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악장
바이올린 정하나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악장)

Program

  1. 브람스-대학축전서곡 (Brahms - Academic festival ouverture Op. 80 )
  2. 멘델스존 - 바이올린협주곡(바이올린 : 경기필 악장 정하나) (Mendelssohn - Violin concerto E minor op.64)
  3. 중간휴식 (15분)
  4. 9개국 다문화 민요 모음곡(협연 : 안녕오케스트라)
  5. 코다이 - 갈란타의 춤 (Kodaly - Dances of Galanta)
  6. 라벨 - 다프네스와 클로에 (Ravel - Daphnis Et Chloe Suite No.2)
안녕오케스트라와의 협연 프로그램은 추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Program Note

베른하르트 솔츠의 제안으로 브레슬라우 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으며 감사 인사로 작곡하게 된 [대학축전 서곡]은 브람스가 작곡한 2개의 서곡 중의 하나이다. 처음에는 축전 서곡으로 위엄 있는 분위기나 기쁨에 넘치고 빛나는 곡상을 의도한 듯하지만, 나중에는 학생들과 어울렸던 무렵에 익혔던 노래를 인용하여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의 연주곡을 썼다. 메들리 풍의 성격도 있어 브람스는 이 곡을 ‘주페 풍의 서곡’ 이나 ‘주페 풍의 접속곡’ 이라 쓴 적도 있다. 이 곡은 대학의 축제와 관련 있는 것이 아니라 브람스 자신이 대학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과 가쁜 감정을 담고 있는 곡이다.
이 곡의 시작부는 학생들이 멀리서 행진해 오는 듯하다. 현이 바순, 호른과 함께 부드럽게 연주된다. 팀파니의 부드러운 연속적인 리듬에 맞추어 금관과 함께 밝게 진행되는 이 멜로디는 ‘우리들은 훌륭한 학교를 지었다’라는 학생노래로 알려져 있다. 이후 바이올린의 부드러운 선율을 지나 서정적이고 소박한 두 번째 학생노래 ‘란데스파터’가 연주되며 ‘신입생의 노래’도 힘차고 기운 있게 모습을 보인다. 코다에서는 학생들의 감격과 기쁨을 이끌어 가는데 마지막 학생노래 ‘즐겁게 노래하라’에 기초한 코다는 관악기로 연주된다. 최후에 힘이 담긴 화음이 연속되는 가운데 곡은 장렬하게 끝을 알린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코다이는 본래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80번째 창단 기념제를 위해 《갈란타의 춤》을 쓰도록 의뢰받았다. 《하리 야노스》와 함께 이 작품은 코다이의 관현악 작품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조금 덜 알려진 《마로스체크 무곡》(1929년)에서와 같이, 헝가리 민속 음악의 화성과 리듬, 선율을 재현한 작품을 만들려는 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저음역대 금관이 빠진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인 이 작품은 빈과 부다페스트 사이에 위치한 갈란타에서 유년시절 코다이가 들었던 집시 관현악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그가 여기에 쓴 선율들은 사실 1800년 즈음 빈에서 출간된 헝가리 무곡 책으로부터 기원한다. 전통 베르분코슈 춤곡의 형태로 구성된 《갈란타의 춤》은 빠르고 느린 템포를 번갈아 취하며 헝가리 군대 징병 춤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첼로 선율은 여러 춤곡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각각의 춤곡은 독주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이 이끄는 즉흥성 강하고 화려한 악절들로 이루어져 종결부로 치달을수록 점차 더욱 생기를 띠게 된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중국 '모리화', 태국 '풍년의 노래', 러시아 '카츄샤,' '볼가강의 뱃노래', 우즈베키스탄 '타노와르', 일본 ‘사쿠라’, 몽골 ‘밤의 노래’, ‘몽골의 북’, 인도네시아 ‘내 어머니’, ‘붕가완 솔로’, 콩고, 파키스탄의 민요로 구성된 민요 모음곡은 안녕 오케스트라를 위해 따로 편곡을 하였으며, 각 나라의 아름다운 민요로 구성되어 더욱 친근하고 토속적인 느낌을 준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멜로디가 자주 반복되며 어려운 클래식 음악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쉽게 듣고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코다이는 본래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80번째 창단 기념제를 위해 《갈란타의 춤》을 쓰도록 의뢰받았다. 《하리 야노스》와 함께 이 작품은 코다이의 관현악 작품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조금 덜 알려진 《마로스체크 무곡》(1929년)에서와 같이, 헝가리 민속 음악의 화성과 리듬, 선율을 재현한 작품을 만들려는 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저음역대 금관이 빠진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인 이 작품은 빈과 부다페스트 사이에 위치한 갈란타에서 유년시절 코다이가 들었던 집시 관현악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그가 여기에 쓴 선율들은 사실 1800년 즈음 빈에서 출간된 헝가리 무곡 책으로부터 기원한다. 전통 베르분코슈 춤곡의 형태로 구성된 《갈란타의 춤》은 빠르고 느린 템포를 번갈아 취하며 헝가리 군대 징병 춤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첼로 선율은 여러 춤곡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각각의 춤곡은 독주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이 이끄는 즉흥성 강하고 화려한 악절들로 이루어져 종결부로 치달을수록 점차 더욱 생기를 띠게 된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중국 '모리화', 태국 '풍년의 노래', 러시아 '카츄샤,' '볼가강의 뱃노래', 우즈베키스탄 '타노와르', 일본 ‘사쿠라’, 몽골 ‘밤의 노래’, ‘몽골의 북’, 인도네시아 ‘내 어머니’, ‘붕가완 솔로’, 콩고, 파키스탄의 민요로 구성된 민요 모음곡은 안녕 오케스트라를 위해 따로 편곡을 하였으며, 각 나라의 아름다운 민요로 구성되어 더욱 친근하고 토속적인 느낌을 준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멜로디가 자주 반복되며 어려운 클래식 음악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쉽게 듣고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바이올린 협주곡에는 한 사람이 태어나고 성장해서 사랑하는 삶의 계단들이 일종의 순환형식으로 되어 있다. 우리는 이를 통해서 ‘운명의 수레바퀴’를 느끼게 된다. 소위 낭만주의적 감수성이라고 할 수 있는 먼 곳에 대한 동경과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대상의 그리움 같은 것이 음악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제1악장(Allegro molto appassionato)
우아하게 시작되는 서주는 멘델스존 특유의 것이다. 바람결에 나부끼는 코스모스의 느낌처럼 은은하게 피어오르는 멜로디는 그 자체로 매혹되는 선율이다. 현악기의 화음과 함께 독주 바이올린이 주제를 연주하는데 이 부분에서 안개에 휩싸인 듯한 분위기의 연출은 필수적이다. 오보에와 바이올린의 화음, 그리고 클라리넷과 플루트의 앙상블이 바이올린의 주제를 이어받아 부서질 듯 말 듯한 여운을 남기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독주 바이올린이 아르페지오와 목관 악기들의 연이은 주제와 코다의 순간적인 폭발은 기교도 기교지만 리듬을 자연스럽게 타는 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사실 1악장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한다면 전체의 핵심적인 모티프를 잃어버리기 마련이다.

제2악장(Andante allegro non troppo)
명상적인 선율은 잔잔한 호수의 물결처럼 전개되는데, 선율의 투명함은 이 악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따라서 모든 것을 초월한 듯한 느낌을 만들어야 한다. 수도원에서 기도하는 신부의 손끝에 비친 아침 햇살 같은 투명함 말이다. 유려한 멜로디의 흐름은 1악장이나 3악장에서도 중요하지만, 2악장의 수줍은 듯한 미소를 표현하는 데 있어 선율감각은 대단히 중요하다. 우아함의 경지란 바로 이런 것을 두고 말하는 것일 텐데, 오케스트라의 은근한 반주 위에서 독주 바이올린은 세속의 경계에서 노래한다.

제3악장(Allegro non troppo - Allegro molto vivace)
리드미컬한 3악장은 기교로 빛나고 있다. 특히 마지막 코다 부분에서 화려하게 폭발하는 테크닉은 모든 것을 삼킬 듯하다. 오케스트라와 독주 바이올린의 대화는 ‘콘체르토(Concerto)’의 어원인 ‘경쟁하다’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3악장에는 사춘기 소녀의 웃음소리 같은 발랄함과 아이들의 재잘거림이 동시에 느껴진다. 멘델스존은 엷디엷은 감수성의 바다 위를 미끄러져 가는듯한 효과를 창출하면서 테크닉의 화려한 비상을 꿈꾸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코다이는 본래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80번째 창단 기념제를 위해 《갈란타의 춤》을 쓰도록 의뢰받았다. 《하리 야노스》와 함께 이 작품은 코다이의 관현악 작품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조금 덜 알려진 《마로스체크 무곡》(1929년)에서와 같이, 헝가리 민속 음악의 화성과 리듬, 선율을 재현한 작품을 만들려는 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저음역대 금관이 빠진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인 이 작품은 빈과 부다페스트 사이에 위치한 갈란타에서 유년시절 코다이가 들었던 집시 관현악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그가 여기에 쓴 선율들은 사실 1800년 즈음 빈에서 출간된 헝가리 무곡 책으로부터 기원한다. 전통 베르분코슈 춤곡의 형태로 구성된 《갈란타의 춤》은 빠르고 느린 템포를 번갈아 취하며 헝가리 군대 징병 춤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첼로 선율은 여러 춤곡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각각의 춤곡은 독주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이 이끄는 즉흥성 강하고 화려한 악절들로 이루어져 종결부로 치달을수록 점차 더욱 생기를 띠게 된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중국 '모리화', 태국 '풍년의 노래', 러시아 '카츄샤,' '볼가강의 뱃노래', 우즈베키스탄 '타노와르', 일본 ‘사쿠라’, 몽골 ‘밤의 노래’, ‘몽골의 북’, 인도네시아 ‘내 어머니’, ‘붕가완 솔로’, 콩고, 파키스탄의 민요로 구성된 민요 모음곡은 안녕 오케스트라를 위해 따로 편곡을 하였으며, 각 나라의 아름다운 민요로 구성되어 더욱 친근하고 토속적인 느낌을 준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멜로디가 자주 반복되며 어려운 클래식 음악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쉽게 듣고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코다이는 본래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80번째 창단 기념제를 위해 《갈란타의 춤》을 쓰도록 의뢰받았다. 《하리 야노스》와 함께 이 작품은 코다이의 관현악 작품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조금 덜 알려진 《마로스체크 무곡》(1929년)에서와 같이, 헝가리 민속 음악의 화성과 리듬, 선율을 재현한 작품을 만들려는 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저음역대 금관이 빠진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인 이 작품은 빈과 부다페스트 사이에 위치한 갈란타에서 유년시절 코다이가 들었던 집시 관현악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그가 여기에 쓴 선율들은 사실 1800년 즈음 빈에서 출간된 헝가리 무곡 책으로부터 기원한다. 전통 베르분코슈 춤곡의 형태로 구성된 《갈란타의 춤》은 빠르고 느린 템포를 번갈아 취하며 헝가리 군대 징병 춤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첼로 선율은 여러 춤곡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각각의 춤곡은 독주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이 이끄는 즉흥성 강하고 화려한 악절들로 이루어져 종결부로 치달을수록 점차 더욱 생기를 띠게 된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이 바이올린 협주곡에는 한 사람이 태어나고 성장해서 사랑하는 삶의 계단들이 일종의 순환형식으로 되어 있다. 우리는 이를 통해서 ‘운명의 수레바퀴’를 느끼게 된다. 소위 낭만주의적 감수성이라고 할 수 있는 먼 곳에 대한 동경과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대상의 그리움 같은 것이 음악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제1악장(Allegro molto appassionato)
우아하게 시작되는 서주는 멘델스존 특유의 것이다. 바람결에 나부끼는 코스모스의 느낌처럼 은은하게 피어오르는 멜로디는 그 자체로 매혹되는 선율이다. 현악기의 화음과 함께 독주 바이올린이 주제를 연주하는데 이 부분에서 안개에 휩싸인 듯한 분위기의 연출은 필수적이다. 오보에와 바이올린의 화음, 그리고 클라리넷과 플루트의 앙상블이 바이올린의 주제를 이어받아 부서질 듯 말 듯한 여운을 남기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독주 바이올린이 아르페지오와 목관 악기들의 연이은 주제와 코다의 순간적인 폭발은 기교도 기교지만 리듬을 자연스럽게 타는 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사실 1악장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한다면 전체의 핵심적인 모티프를 잃어버리기 마련이다.

제2악장(Andante allegro non troppo)
명상적인 선율은 잔잔한 호수의 물결처럼 전개되는데, 선율의 투명함은 이 악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따라서 모든 것을 초월한 듯한 느낌을 만들어야 한다. 수도원에서 기도하는 신부의 손끝에 비친 아침 햇살 같은 투명함 말이다. 유려한 멜로디의 흐름은 1악장이나 3악장에서도 중요하지만, 2악장의 수줍은 듯한 미소를 표현하는 데 있어 선율감각은 대단히 중요하다. 우아함의 경지란 바로 이런 것을 두고 말하는 것일 텐데, 오케스트라의 은근한 반주 위에서 독주 바이올린은 세속의 경계에서 노래한다.

제3악장(Allegro non troppo - Allegro molto vivace)
리드미컬한 3악장은 기교로 빛나고 있다. 특히 마지막 코다 부분에서 화려하게 폭발하는 테크닉은 모든 것을 삼킬 듯하다. 오케스트라와 독주 바이올린의 대화는 ‘콘체르토(Concerto)’의 어원인 ‘경쟁하다’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3악장에는 사춘기 소녀의 웃음소리 같은 발랄함과 아이들의 재잘거림이 동시에 느껴진다. 멘델스존은 엷디엷은 감수성의 바다 위를 미끄러져 가는듯한 효과를 창출하면서 테크닉의 화려한 비상을 꿈꾸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베른하르트 솔츠의 제안으로 브레슬라우 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으며 감사 인사로 작곡하게 된 [대학축전 서곡]은 브람스가 작곡한 2개의 서곡 중의 하나이다. 처음에는 축전 서곡으로 위엄 있는 분위기나 기쁨에 넘치고 빛나는 곡상을 의도한 듯하지만, 나중에는 학생들과 어울렸던 무렵에 익혔던 노래를 인용하여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의 연주곡을 썼다. 메들리 풍의 성격도 있어 브람스는 이 곡을 ‘주페 풍의 서곡’ 이나 ‘주페 풍의 접속곡’ 이라 쓴 적도 있다. 이 곡은 대학의 축제와 관련 있는 것이 아니라 브람스 자신이 대학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과 가쁜 감정을 담고 있는 곡이다.
이 곡의 시작부는 학생들이 멀리서 행진해 오는 듯하다. 현이 바순, 호른과 함께 부드럽게 연주된다. 팀파니의 부드러운 연속적인 리듬에 맞추어 금관과 함께 밝게 진행되는 이 멜로디는 ‘우리들은 훌륭한 학교를 지었다’라는 학생노래로 알려져 있다. 이후 바이올린의 부드러운 선율을 지나 서정적이고 소박한 두 번째 학생노래 ‘란데스파터’가 연주되며 ‘신입생의 노래’도 힘차고 기운 있게 모습을 보인다. 코다에서는 학생들의 감격과 기쁨을 이끌어 가는데 마지막 학생노래 ‘즐겁게 노래하라’에 기초한 코다는 관악기로 연주된다. 최후에 힘이 담긴 화음이 연속되는 가운데 곡은 장렬하게 끝을 알린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코다이는 본래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80번째 창단 기념제를 위해 《갈란타의 춤》을 쓰도록 의뢰받았다. 《하리 야노스》와 함께 이 작품은 코다이의 관현악 작품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조금 덜 알려진 《마로스체크 무곡》(1929년)에서와 같이, 헝가리 민속 음악의 화성과 리듬, 선율을 재현한 작품을 만들려는 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저음역대 금관이 빠진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인 이 작품은 빈과 부다페스트 사이에 위치한 갈란타에서 유년시절 코다이가 들었던 집시 관현악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그가 여기에 쓴 선율들은 사실 1800년 즈음 빈에서 출간된 헝가리 무곡 책으로부터 기원한다. 전통 베르분코슈 춤곡의 형태로 구성된 《갈란타의 춤》은 빠르고 느린 템포를 번갈아 취하며 헝가리 군대 징병 춤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첼로 선율은 여러 춤곡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각각의 춤곡은 독주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이 이끄는 즉흥성 강하고 화려한 악절들로 이루어져 종결부로 치달을수록 점차 더욱 생기를 띠게 된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중국 '모리화', 태국 '풍년의 노래', 러시아 '카츄샤,' '볼가강의 뱃노래', 우즈베키스탄 '타노와르', 일본 ‘사쿠라’, 몽골 ‘밤의 노래’, ‘몽골의 북’, 인도네시아 ‘내 어머니’, ‘붕가완 솔로’, 콩고, 파키스탄의 민요로 구성된 민요 모음곡은 안녕 오케스트라를 위해 따로 편곡을 하였으며, 각 나라의 아름다운 민요로 구성되어 더욱 친근하고 토속적인 느낌을 준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멜로디가 자주 반복되며 어려운 클래식 음악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쉽게 듣고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코다이는 본래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80번째 창단 기념제를 위해 《갈란타의 춤》을 쓰도록 의뢰받았다. 《하리 야노스》와 함께 이 작품은 코다이의 관현악 작품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조금 덜 알려진 《마로스체크 무곡》(1929년)에서와 같이, 헝가리 민속 음악의 화성과 리듬, 선율을 재현한 작품을 만들려는 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저음역대 금관이 빠진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인 이 작품은 빈과 부다페스트 사이에 위치한 갈란타에서 유년시절 코다이가 들었던 집시 관현악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그가 여기에 쓴 선율들은 사실 1800년 즈음 빈에서 출간된 헝가리 무곡 책으로부터 기원한다. 전통 베르분코슈 춤곡의 형태로 구성된 《갈란타의 춤》은 빠르고 느린 템포를 번갈아 취하며 헝가리 군대 징병 춤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첼로 선율은 여러 춤곡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각각의 춤곡은 독주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이 이끄는 즉흥성 강하고 화려한 악절들로 이루어져 종결부로 치달을수록 점차 더욱 생기를 띠게 된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중국 '모리화', 태국 '풍년의 노래', 러시아 '카츄샤,' '볼가강의 뱃노래', 우즈베키스탄 '타노와르', 일본 ‘사쿠라’, 몽골 ‘밤의 노래’, ‘몽골의 북’, 인도네시아 ‘내 어머니’, ‘붕가완 솔로’, 콩고, 파키스탄의 민요로 구성된 민요 모음곡은 안녕 오케스트라를 위해 따로 편곡을 하였으며, 각 나라의 아름다운 민요로 구성되어 더욱 친근하고 토속적인 느낌을 준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멜로디가 자주 반복되며 어려운 클래식 음악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쉽게 듣고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바이올린 협주곡에는 한 사람이 태어나고 성장해서 사랑하는 삶의 계단들이 일종의 순환형식으로 되어 있다. 우리는 이를 통해서 ‘운명의 수레바퀴’를 느끼게 된다. 소위 낭만주의적 감수성이라고 할 수 있는 먼 곳에 대한 동경과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대상의 그리움 같은 것이 음악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제1악장(Allegro molto appassionato)
우아하게 시작되는 서주는 멘델스존 특유의 것이다. 바람결에 나부끼는 코스모스의 느낌처럼 은은하게 피어오르는 멜로디는 그 자체로 매혹되는 선율이다. 현악기의 화음과 함께 독주 바이올린이 주제를 연주하는데 이 부분에서 안개에 휩싸인 듯한 분위기의 연출은 필수적이다. 오보에와 바이올린의 화음, 그리고 클라리넷과 플루트의 앙상블이 바이올린의 주제를 이어받아 부서질 듯 말 듯한 여운을 남기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독주 바이올린이 아르페지오와 목관 악기들의 연이은 주제와 코다의 순간적인 폭발은 기교도 기교지만 리듬을 자연스럽게 타는 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사실 1악장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한다면 전체의 핵심적인 모티프를 잃어버리기 마련이다.

제2악장(Andante allegro non troppo)
명상적인 선율은 잔잔한 호수의 물결처럼 전개되는데, 선율의 투명함은 이 악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따라서 모든 것을 초월한 듯한 느낌을 만들어야 한다. 수도원에서 기도하는 신부의 손끝에 비친 아침 햇살 같은 투명함 말이다. 유려한 멜로디의 흐름은 1악장이나 3악장에서도 중요하지만, 2악장의 수줍은 듯한 미소를 표현하는 데 있어 선율감각은 대단히 중요하다. 우아함의 경지란 바로 이런 것을 두고 말하는 것일 텐데, 오케스트라의 은근한 반주 위에서 독주 바이올린은 세속의 경계에서 노래한다.

제3악장(Allegro non troppo - Allegro molto vivace)
리드미컬한 3악장은 기교로 빛나고 있다. 특히 마지막 코다 부분에서 화려하게 폭발하는 테크닉은 모든 것을 삼킬 듯하다. 오케스트라와 독주 바이올린의 대화는 ‘콘체르토(Concerto)’의 어원인 ‘경쟁하다’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3악장에는 사춘기 소녀의 웃음소리 같은 발랄함과 아이들의 재잘거림이 동시에 느껴진다. 멘델스존은 엷디엷은 감수성의 바다 위를 미끄러져 가는듯한 효과를 창출하면서 테크닉의 화려한 비상을 꿈꾸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코다이는 본래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80번째 창단 기념제를 위해 《갈란타의 춤》을 쓰도록 의뢰받았다. 《하리 야노스》와 함께 이 작품은 코다이의 관현악 작품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조금 덜 알려진 《마로스체크 무곡》(1929년)에서와 같이, 헝가리 민속 음악의 화성과 리듬, 선율을 재현한 작품을 만들려는 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저음역대 금관이 빠진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인 이 작품은 빈과 부다페스트 사이에 위치한 갈란타에서 유년시절 코다이가 들었던 집시 관현악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그가 여기에 쓴 선율들은 사실 1800년 즈음 빈에서 출간된 헝가리 무곡 책으로부터 기원한다. 전통 베르분코슈 춤곡의 형태로 구성된 《갈란타의 춤》은 빠르고 느린 템포를 번갈아 취하며 헝가리 군대 징병 춤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첼로 선율은 여러 춤곡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각각의 춤곡은 독주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이 이끄는 즉흥성 강하고 화려한 악절들로 이루어져 종결부로 치달을수록 점차 더욱 생기를 띠게 된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중국 '모리화', 태국 '풍년의 노래', 러시아 '카츄샤,' '볼가강의 뱃노래', 우즈베키스탄 '타노와르', 일본 ‘사쿠라’, 몽골 ‘밤의 노래’, ‘몽골의 북’, 인도네시아 ‘내 어머니’, ‘붕가완 솔로’, 콩고, 파키스탄의 민요로 구성된 민요 모음곡은 안녕 오케스트라를 위해 따로 편곡을 하였으며, 각 나라의 아름다운 민요로 구성되어 더욱 친근하고 토속적인 느낌을 준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멜로디가 자주 반복되며 어려운 클래식 음악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쉽게 듣고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코다이는 본래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80번째 창단 기념제를 위해 《갈란타의 춤》을 쓰도록 의뢰받았다. 《하리 야노스》와 함께 이 작품은 코다이의 관현악 작품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조금 덜 알려진 《마로스체크 무곡》(1929년)에서와 같이, 헝가리 민속 음악의 화성과 리듬, 선율을 재현한 작품을 만들려는 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저음역대 금관이 빠진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인 이 작품은 빈과 부다페스트 사이에 위치한 갈란타에서 유년시절 코다이가 들었던 집시 관현악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그가 여기에 쓴 선율들은 사실 1800년 즈음 빈에서 출간된 헝가리 무곡 책으로부터 기원한다. 전통 베르분코슈 춤곡의 형태로 구성된 《갈란타의 춤》은 빠르고 느린 템포를 번갈아 취하며 헝가리 군대 징병 춤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첼로 선율은 여러 춤곡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각각의 춤곡은 독주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이 이끄는 즉흥성 강하고 화려한 악절들로 이루어져 종결부로 치달을수록 점차 더욱 생기를 띠게 된다.
프네스와 클로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 무용 교향곡으로 제 2모음곡은 약 15분가량이다. 러시아 무용단의 단장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디아길레프로부터 위촉받은 작품으로 그 줄거리는 당시 유명한 무용단의 안무가였던 미셀 포킨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제1모음곡은 제1부의 마지막부터 제2부의 전반부, 제2모음곡은 제 3부의 전부를 각각 떼어낸 것으로 흥겨운 관현악 연주는 <새벽>, <무언극>, <전원의 춤>으로 구성된 제2모음곡이라고 볼 수 있다.

제1부 -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다프니스와 클로에가 등장하며 젊은이들이 클로에에게 구애하며 <전원의 춤>이 이어진다. 그중 승자가 된 다프니스와 클로에는 입 맞추고 이후 해적이 습격하여 클로에를 납치해간다. 떨어져 있는 클로에의 신발을 보고 다프니스는 절망한 나머지 쓰러지고 님프가 등장하며 다프니스를 발견하고 부축해 판의 신에게 기도한다.

제2부 -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
해적 브뤼악시스의 진영으로 시작되는 2부는 해적들의 활기차고 거친 <전쟁의 춤>이 연주된다. 클로에는 틈틈이 탈출의 기회를 엿보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이후 분위기가 변화하며 산양의 다리를 가진 숲의 신들이 등장하며 그 위의 대지가 갈라져 신의 거대한 환영이 나타나자 해적들은 앞 다투어 도망친다.

제3부 - 다시 판의 신과 님프의 제단 앞
바위를 적시는 이슬이 모여 만들어진 냇물의 속삭이는 소리 외에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속에 어둠이 걷히려 하고 있다. 하늘이 밝아지면서 새들이 노래하기 시작하며,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감격에 찬 재회를 한다. 늙은 양치기는 판의 신은 일찍이 사랑한 시랑크스에 대한 추억 때문에 클로에를 구한 것이라고 가르쳐준다. 그 판과 시랑크스의 사랑이 회상되고 이후 제단 앞에서 다프니스가 맹세한다. 판과 님프를 칭송하며 전원이 환희의 춤을 추며 끝이 난다.

Profile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1997년 10월 창단된 경기도립 오케스트라로, 단원 70명으로 시작하였으나 2012년에 106명의 대편성 오케스트라로 확대되어 낭만시대 이후의 말러, R.슈트라우스, 부르크너, 차이콥스키, 라흐마니노프 등 대편성의 곡을 주 레퍼토리로 하며 정기, 기획 연주회, 순회연주회, 국내외 초청연주회 등으로 연간 70회 이상의 공연을 소화하고 있다. 대규모 오케스트라 외 20~30인으로 구성된 체임버 오케스트라, 윈드 오케스트라, 4~10인으로 구성하는 현악, 목관, 금관, 타악 앙상블을 운영하며 다양한 편성에 걸맞은 다양한 레퍼토리를 개발하여 관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특히 클래식음악을 올바로 보급하고자 매년 새로운 시도를 전개 해 나가고 있으며, 획기적인 기획과 더불어 국내에서 잘 연주되지 않는 명곡들을 찾아 자주 연주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교도소, 장애인 학교, 군부대 등 환경적, 지리적 요인 등으로 공연장에서 공연 관람이 어려운 대상에게 찾아가는 음악회와 단원의 음악적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는 재능기부를 자발적으로 실시하여 문화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2014년 1월부터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여성지휘자 성시연을 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로 영입하여 미래를 향한 더 큰 도약을 예고하고 있다. 성시연지휘자는 2006년 게오르그 솔티 국제 지휘콩쿨에서 여성지휘자로서는 최초의 우승자이며 137년 전통의 보스턴 심포니의 명지휘자 제임스 레바인 부지휘자로 활동하였으며, 국내에서는 2013년까지 서울시향 부지휘자를 역임하면서 음악계의 큰 이슈가 되었다. 경기필은 성시연지휘자와 만남을 통해 젊고 파워 넘치는 열정적인 에너지와 한층 탄탄한 음악성으로 관객들에게 다가갈 것이다.

안녕?! 오케스트라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상호학습과 협력을 배우고 다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전국에 조성하는 사업으로 안산에서는 ‘안녕?! 오케스트라’ 로 활동 중이며, 다문화 가정 및 지역 어린이들로 구성되어 비올리스트 용재오닐과의 협연 등 활발한 연주활동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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