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다양한 안산문화재단 문화예술 소식을 접해보세요

더 다양한 소식을 원하신다면

예술安

예술 안에서, 누구나 편안하게 이야기하는 공간

그리스신화 비극의 주인공 안티고네[Antigone]와 주변인물관계도

  • 작성일2013-04-29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973

그리스신화 비극의 주인공 안티고네[Antigone]와 주변인물관계도

안티고네 : 오이디푸스 왕의 딸 (김호정 분)

아버지이자 왕인 오이디푸스는 자신이 아버지를 죽였고 아내 이오카스테가 자신의 어머니였음을 알고는 스스로 눈을 찔러 실명한 채로 떠돌아다니게 되고, 두 오빠 폴리네이케스와 에테오클레스가 왕권을 놓고 다투다 모두 죽는다. 그리하여 안티고네의 숙부인 크레온이 왕이 된다. 크레온은 에테오클레스만 성대히 장례를 치러주고 폴리네이케스의 시체는 들에 그냥 버려두라는 포고를 내린다. 안티고네는 혈육의 정에 이끌려 크레온의 명령을 어기고 들어 버려진 폴리네이케스의 시체를 몰래 묻어준다. 이 사실을 안 크레온은 안티고네를 생매장형에 처한다. 안티고네를 연모하던 크레온 왕의 아들 하이몬도 안테고네를 따라 죽기로 결심하는데 크레온은 아들이 죽게 된 것에 놀라서 안티고네의 생매장 처형지로 달려간다. 하이몬은 아버지를 보자 격분하여 칼로 찌르려고 하고 크레온은 도망친다. 하이몬은 자살하고 이 사실을 안 크레온왕의 아내 에우리디케도 침대에서 자살한다.
안티고네 오이디푸스 왕의 딸 (김호정 분)

▲ 크레온은 안티고네의 오빠인 폴로네이케스의 시신을 광야에 버려 짐승들이 뜯어 먹게 한다는 칙령을 선포한다 (이미지)

오이디푸스 : 안티고네의 아버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도시 테베의 왕 (인물 관계도 이미지)

어머니는 이오카스테이고, 아버지는 라이오스이다. 오이디푸스란 이름의 뜻은 ‘부은 발’이다.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가 오이디푸스를 버릴 때, 어린 오이디푸스의 발목을 묶어서 버렸고 따라서 오이디푸스란 이름을 얻게 되었다.
안티고네의 아버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도시 테베의 왕

▲ 크레온의 칙령을 어기는 안티고네 (이미지), ▲ 테베의 새로운 통치자 크레온(이미지)

크레온 : 안티고네의 숙부, 이오카스테의 오빠(신구 분)

이름은 그리스어로 ‘지배자’라는 뜻이다. 에우리디케와 결혼하여 하이몬이라는 같은 이름을 가진 두 아들과 메가레우스, 할아버지와 이름이 같은 메노이케우스 등의 아들을 낳았다.
안티고네의 숙부, 이오카스테의 오빠(신구 분)

이오카스테 : 안티고네의 어머니, 크레온의 여동생

호메로스의 서사시에서는 에피카스테라고 한다. 테베의 왕 라이오스의 아내가 되어 오이디푸스를 낳았으나, 이오카스테는 아들인 줄 모르고 오이디푸스와 결혼하였다. 오이디푸스와의 사이에서 에테오클레스와 폴리네이케스 형제, 안티고네와 이스메네 자매를 낳았으며, 뒤늦게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아들임을 알고 나서 목매달아 죽었다.
안티고네의 어머니, 크레온의 여동생

▲ 크레온에게 예언을 하는 테이레시아스(이미지)

테이레시아스 : 그리스신화의 최고의 예언자(박정자 분)

제우스와 헤라가 다툴 때 제우스의 편을 들어 이에 분노한 헤라는 테이레시아스의 눈을 멀게 하였고, 자기편을 들어주어 보답을 하고 싶었던 제우스는 예언하는 능력과 장수하는 능력을 주었다고 한다. 그 후 테이레시아스는 그리스 전체를 떠돌며 예언을 하였는데, 오이디푸스의 비밀을 알려준 것도 그였고, 알크메네의 불륜을 알려준 것도 그였다.
그리스신화의 최고의 예언자(박정자 분)

[사진출처 : 국립극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