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지만화박물관은 원로 만화가 하고명 관장이 1960년대부터 모으기 시작한 우리나라 만화관련 수집자료 6천여점을 보관, 전시하고 있다. 주로 1950~70년대에 발간된 4천여점의 우리만화 단행본과 5백여점의 만화육필원고, 100여점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포스터, 국내 잡지의 창간호 및 2천여점의 희귀 외국만화를 소장하고 있다. 또 시대별 대표적인 만화가의 주요만화작품을 비롯 정치, 선전만화, 시사만화, 학원만화, 반공만화, 병영만화, 계몽만화, 만화동화, 원고작가 회고판, 하고명작품 전시관으로 분류하여 전시하고 있다.
○ 만화체험관 : 만화와의 이색적 만남, 특별프로그램 (제3,4전시실)
뺏지 만들기 캐릭터 그리기
직접 원하는 그림을 그린 후 휴대할 수 있는 기념뺏지를 만들어 봄으로 만화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이미 그려놓은 캐릭터 중 원하는 그림으로 색칠하기를 해 볼 수 있다.
흔적남기기 방명록남기기
만화 캐릭터를 보고 대사를 넣어 한 편의 만화를 완성해 봄으로 나도 만화가가 되어 볼 수 있다.
캐릭터와 사진촬영
캐릭터와 멋진 사진을 찍고 만화 속 주인공이 되어본다.
커리커쳐
주말을 이용하여 만화가선생님들과의 만남을 갖고 즉석에서 그려주는 커리커쳐를 체험해본다.
한일 엽서전
한일 양국의 만화가들의 작품인 신년엽서를 가까이에서 접해 볼 수 있는 기회로 현재 활동 중인 작가들의 작품성향을 알 수 있다.
신간만화 판매
대원동화에서 발행되는 신간만화 전시 및 판매를 통하여 보고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저렴한 가격으로 귀한 자료를 소장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포스터 전시
이제까지 발표된 만화의 포스터를 한자리에서 보면서 여러 캐릭터와 만화의 시대별 흐름을 알 수 있다.
만화영화상영
안산만화페스티발 기간 동안(9일간) 만화영화상영으로 참가자들의 흥미를 더욱 유발할 수 있고, 만화 산업의 미래를 꿈꿀 수 있다.